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상단 메뉴

비즈엔터

[BZ리뷰] '협상' 결국엔 또, 용두사미 전개...전형적인 한국형 범죄 오락물

[비즈엔터 김원희 기자]

(사진=CJ엔터테인먼트)
(사진=CJ엔터테인먼트)

신선한 소재에 대한민국 톱 남녀배우가 참여해, 나쁘지 않은 ‘킬링 타임용’ 범죄 영화가 됐다.

영화 ‘협상’은 태국에서 사상 최악의 인질극이 발생하고, 제한시간 내 인질범 민태구(현빈)의 만행을 멈추기 위해 위기 협상가 하채윤(손예진)이 일생일대의 협상을 벌인다는 내용의 범죄 오락 영화다.

서울지방경찰청의 하채윤 경위는 어느날 갑자기 영문도 모른 채 한 협상 상황에 합류하게 된다. 경찰청장과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나선 긴박한 상황, 하채윤은 영상 통화를 걸어온 인질범 민태구와 마주하게 되고 민태구가 납치한 한국 기자와 경찰, 또 민간인 인질들을 구하기 위한 일촉측발 12시간의 협상을 시작한다.

협상가라는 한국 영화계에 흔치 않은 소재에 대한민국 자타공인 톱배우 현빈과 손예진의 만남. ‘협상’은 추석 극장가 치열한 경쟁에 나서 색다른 즐거움을 안길 오락영화로 예상됐다. 시사회를 통해 베일을 벗은 ‘협상’은 딱 그 예상대로 한국형 범죄오락물이었다.

초반부에는 꽤나 긴장감 있게 극이 흘러간다. 하채윤이 인질범과 대치 상황을 한 차례 치른 뒤 갑작스럽게 거대한 협상 자리에 앉게 된다. 그리고 작은 모니터를 통해 만나게 되는 것이 민태구. 그는 부드러운 외모와 말투 속에 악랄함을 지닌 무기밀매상이자 인질범이다. 초반부 가장 돋보이는 것은 역시나 처음 도전한 현빈의 악역 연기다. 손예진과의 첫 만남에 젠틀한 말투와 미소를 보여 여전히 로맨틱한 현빈이 아닌가 생각되지만, 이내 상황이 틀어지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보지 못했던 현빈이 등장한다.

손예진의 협상가 연기도 지켜볼만하다. 민태구의 무례하거나 갑작스러운 질문에도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프로페셔널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인다. 단발머리에 경찰제복 차림 역시 전문가적인 느낌을 살리며 극에 몰입하게 만든다.

(사진=CJ엔터테인먼트)
(사진=CJ엔터테인먼트)

그러나 이런 느낌은 후반부로 가면서 옅어지기 시작한다. 청와대와 국정원 등이 얽힌 비밀이 드러나면서 영화의 큰 줄기는 점점 ‘협상’이라는 주제보다는 ‘음모’에 가까워진다. 이에 하채윤이 민태구와 모종의 협력 관계를 이루면서 현빈은 조금씩 ‘악역’에서 벗어나게 되고, 손예진 역시 협상을 이끌어가는 모습 보다는 절박한 상황을 표현하기 위한 감정연기에 치우치게 된다.

현빈은 민태구를 통해 거친 욕설과 순간순간 날카롭게 변하는 눈빛, 웃음 속에서 드러나는 극악무도함까지 그동안 보여준 적 없는 연기로 역대급 악역의 탄생을 예감케 했다. 그러나 갈수록 악역의 노선에서 조금씩 벗어나더니 결국엔 악역의 탈을 쓴 ‘멋진 캐릭터’로 마무리 짓게 된다.

하채윤 캐릭터 역시 초반의 인상만 강렬했다. 손예진은 시사회 후 간담회를 통해 “실제로 협상가분들이 경찰보다는 인질범 편에 서서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고 하더라”고 캐릭터 설정에 대해 언급했다. 그런 면에 있어서 하채윤은 민태구의 생각과 감정에 확실히 동화된다. 그러나 문제는 단순히 ‘인질범의 편’이 된다는 것이 아니라 ‘협상가’로서 한 일은 무엇인가라는 의문이 들게 한다는 점이다. 정의감과 감정을 표출하는 것과 동시에 좀 더 이성적인 판단을 해 상황 해결을 이끄는 캐릭터였다면 그의 연기력이 더 빛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배우들의 연기는 나무랄 데 없었으나, 전형적인 캐릭터로의 변질과 진부하게 흘러가는 막판 스토리로 결국 전형적인 한국형 용두사미 오락물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추석 연휴에 맞춰 개봉하는 만큼, 가족과 함께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는 영화로 추천할만 하다. 19일 개봉

김원희 기자 kimwh@etoday.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enter@etoday.co.kr
  • 실시간 아이돌그룹 랭킹 1위는?
  • 1. 워너원
    2. 위키미키
    3. 아이즈원
투표하기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비즈돌

11월, 기대되는 아이돌은?

    1위
  • 워너원
    2위
  • 레드벨벳
    3위
  • 비투비
투표하러가기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