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JYP, 美 리퍼블릭 레코드와 전략적 협업 강화 "스트레이 키즈ㆍITZY 글로벌 성공 목표"

[비즈엔터 맹선미 기자]

(사진제공=JYP엔터테인먼트)
(사진제공=JYP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가 미국 유명 레이블 리퍼블릭 레코드와 전략적 협업을 강화하고, 트와이스에 이어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와 ITZY(있지)의 글로벌 성공을 조준한다.

수년째 빌보드 선정 미국 내 NO.1 레이블인 유니버설 뮤직(Universal Music) 산하의 리퍼블릭 레코드(Republic Records)는 뉴욕 시간 기준 10일 오후 현지 언론을 향해 "세계에서 K팝의 힘을 펼치고 있는 그룹 JYP엔터테인먼트와 전략적 협업을 강화한다. 스트레이 키즈, ITZY의 미국 및 글로벌 성공을 목표로 한층 힘을 모은다"라고 발표했다. 이로써 JYP엔터테인먼트와 리퍼블릭 레코드는 앞서 2020년 2월 트와이스를 시작으로 두 회사가 창출한 전략적 협업의 시너지를 스트레이 키즈, ITZY의 활약에 적용해 글로벌 파트너십을 적극 확대한다.

스트레이 키즈는 눈부신 성장을 거두며 'K팝 4세대 선두주자'로서 선봉에 섰다. 8월 발매한 정규 2집 'NOEASY'(노이지)가 130만 장의 판매량을 돌파,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 최초 '밀리언셀링 아티스트'에 등극했다. 스포티파이 선정 기준 2021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한국 아티스트 10팀 중에서 스트레이 키즈는 당당히 남성 그룹 2위로 올라섰고, 2021년 애플뮤직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된 K팝 아티스트 순위에서도 5위에 랭크되면서 K팝 4세대 그룹 중 최고 순위를 차지했다.

ITZY는 독보적인 퍼포먼스 실력을 앞세워 상상 이상의 글로벌 성과를 달성했다. 2021년 4월 발매한 미니 4집 'GUESS WHO'(게스 후)로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 '빌보드 200'에 최초 진입한 데 이어 9월 정규 1집 'CRAZY IN LOVE'(크레이지 인 러브)는 '빌보드 200'에서 전작 기록을 무려 137계단 끌어올리며 자체 최고 성적인 11위를 찍었다. 빌보드의 메인 차트를 포함해 12개 부문 차트인에 성공하고, 특히 스포티파이에서는 K팝 4세대 그룹 중 최초로 월간 청취자 수 600만 명을 돌파하며 ITZY만의 존재감을 자랑했다.

JYP엔터테인먼트 정욱 대표이사는 "미국 최고의 레이블인 Republic과 TWICE의 미국 활동을 성공적으로 함께 시작한 것을 필두로 양사가 주요 아티스트 라인업의 향후 전개를 함께 하게 돼서 기쁘다. 단순히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전개 뿐 아니라 급변하는 업계 대내외 환경 변화 속에 양사가 선도적으로 함께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리퍼블릭 레코드의 최고 경영자이자 회장인 만티 립먼(Monte Lipman)은 "JYP엔터테인먼트는 우리가 사는 이 시대를 대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목소리로, 이 전략적 협업에 대한 우리의 열정과 비전은 실로 대단하다. JYP엔터테인먼트와 수년간 함께 일해왔지만 이들은 무척이나 존경스러운 우리의 동료이자 친구이다"고 말하며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양사가 함께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로 힘을 모은 만큼, 흥미롭고 획기적인 파트너십에 기반한 더욱 많은 소식이 조만간 발표될 전망"이라고 밝혀 기대감을 키웠다.

만티 립먼과 에이버리 립먼(Avery Lipman) 형제가 설립한 리퍼블릭 레코드는 수년간 빌보드가 선정한 레이블 순위에서 정상을 차지하며 테일러 스위프트,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위켄드(The Weeknd), 드레이크(Drake), 포스트 말론(Post Malone), 존 레전드(John Legend), 릴 웨인(Lil Wayne)등 슈퍼스타들이 모여 있어 수많은 플래티넘, 화려한 수상 경력, 성과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JYP엔터테인먼트와 리퍼블릭 레코드는 앞서 전략적 협업 체결을 발표한 이래 트와이스를 글로벌 음악 시장에 안착시키며 그 영향력을 키웠다. 트와이스는 지난 11월 정규 3집 'Formula of Love: O+T=<3'(포뮬러 오브 러브: O+T=<3)로 '빌보드 200' 3위 진입해 자체 최고 성적이자 2021년 기준 K팝 그룹 중 최고 순위를 달성했다. 10월 발표한 첫 영어 싱글 'The Feels'(더 필즈)는 매주 미국 전역의 팝 라디오 방송국에서 가장 많은 관객에게 도달하는 곡의 순위를 매기는 차트 빌보드 '팝 에어플레이'에 첫 진입했고, 작년 기준 빌보드 '핫 100'에 등극한 첫 K팝 걸그룹으로서 그 명성을 빛냈다. 또 6월 발매한 미니 10집 'Taste of Love'(테이스트 오브 러브)는 '빌보드 200' 6위를 기록해 역대 K팝 걸그룹이 발매한 미니 앨범 사상 최고 성적을 수립했다. 이에 트와이스는 올해 2월 15~16일 로스앤젤레스, 18일 오클랜드, 22일 포트워스, 24일 애틀랜타, 26~27일 뉴욕까지 미국 5개 도시에서 7회 공연을 열고 네 번째 월드투어를 전개한다.

맹선미 기자 msm@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