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알토란' 해장 특집, 얼큰 소고기 무국(뭇국) 레시피 공개…만능 고추씨기름 만드는 법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알토란(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알토란(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요리연구가 이종임이 '알토란' 해장 특집에서 얼큰 소고기 뭇국(무국) 레시피를 공개한다.

14일 방송되는 MBN '알토란'에서는 해장 특집으로 진행된다. 이날 이종임은 국거리 소고기와 만능 고추씨기름으로 만들 수 있는 얼큰 소고기뭇국 레시피를 시청자들에게 가르쳐준다.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만능 고추씨기름을 만든다. 양파와 대파는 얇게 썰고, 마늘은 빻아준다. 이어 팬에 대파, 마늘, 양파를 2분간 충분히 볶은 뒤 식용유, 고추씨를 넣고 중불에서 2~3분간 데운다. 고추씨가 없으면 고춧가루를 더 넣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고춧가루를 넣고 2~3분간 약불에서 데운 후 불을 끄고, 30분 식힌 다음 고운체에 거르면 고추씨기름이 완성된다.

고추씨기름을 만든 다음에는 소고기를 찬물에 10~2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빼고, 무는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는 5cm 길이로 썰고, 깻잎은 3등분으로 썬다.

냄비에 고추씨기름 2큰술, 무 넣고 볶다가 고기,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1큰술 넣고 마저 볶은 후 물 붓고 다시마 넣어서 센 불에 한소끔 끓인다.

끓으면 중불로 줄여서 2~30분간 더 끓여주고, 거품을 걷어낸다.

콩나물, 대파, 고춧가루 1큰술 넣고 뚜껑 덮어서 3분간 더 끓인 뒤, 국간장 3큰술로 간을 맞추고 청양고추, 깻잎 넣어서 마무리한다. 국간장으로 간 맞추는 건 취향에 따라 조절 가능하다.

홍지훈 기자 hjh@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