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인터뷰]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 진기주, 될 사람은 어떻게든 된다

[비즈엔터 김예슬 기자]

▲진기주(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진기주(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최근 들어 자주 회자되는 표현이 있다. ‘될 사람은 된다’는 표현인데, 그야말로 배우 진기주에 꼭 맞는 표현이 아닐 수 없다. 대기업 직원에서 방송기자로, 슈퍼모델 선발대회를 거쳐 이제 배우의 길로 진입한 진기주는 그야말로 ‘뭘 해도 될 만한’ 사람이다. 적어도, 자기에게 맞는 길을 찾을 줄 아는 영민한 사람이다.

‘두번째 스무살’부터 ‘퐁당퐁당 LOVE’, ‘굿 와이프’ 등을 거쳐 SBS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를 통해 대중에 본격적으로 자신을 각인시키기 시작한 진기주는 이제 어떤 옷을 입게 될까.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는 곧 ‘성장’이다”고 말하는 진기주. 채령 역에 이어 본격적인 도움닫기에 나서는 진기주에 눈길이 가는 건 어찌할 수가 없는 일이다. 매력이 차고 넘치는 신예 진기주를 만났다.

Q. 길고도 길었던 사전제작 드라마가 드디어 끝나가네요. 기분도 남다를 것 같아요.
진기주:
처음엔 낯설고 이상했어요. 찍은 지 너무 오래되다보니까 ‘내가 어떻게 했었지?’부터 시작해서 ‘내가 1회에 어떻게 나오더라?’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후반부 다 되어가니 이제야 적응됐어요. 지금은 시청자의 관점에서 보고 있죠. 원래는 대본들 맞춰보며 배우들끼리 메신저를 주고받으며 봤거든요? 근데 대본 편집과정 때문에 각 회마다의 엔딩장면도 달라져서 이젠 그냥 드라마 보듯 보고 있어요.

Q.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는 화제성도 높고 포털 기사에 댓글도 많았어요. 하지만 시청률 면에선 다소 아쉬웠죠.
진기주:
사실 초반 1, 2회 때에는 시청률이라는 숫자에 정말 민감했어요. 하지만 점점 갈수록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더라도 화제성이 크니까, 배우 입장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봐주신다는 거라서 좋았어요. 짤막 영상이든 어떤 형태든 다른 경로로 많이 본다는 건 그만큼 직접 찾아서 본다는 거니까요. 그것만으로도 정말 좋았어요.

Q. 극 중 채령이가 결국 죽음을 맞았어요. 그 과정에서 채령이의 마음이 그동안 가식이었다는 오해도 생겼고요.
진기주:
사실 방송에는 안 나간 장면인데요, 채령(진기주 분)이가 해수(아이유 분)와 나란히 앉아서 과거 이야기랑 가족에 대해 털어놓는 장면이 있어요. 편집 과정에서 제외됐는데, 채령이 마음이 잘 들어난 장면이어서 아쉬워요. 채령이의 그동안의 모습들이 가식을 떨었던 건 아니거든요.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에서 호흡을 맞춘 아이유(좌), 진기주(사진='달의 연인' 제공)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에서 호흡을 맞춘 아이유(좌), 진기주(사진='달의 연인' 제공)

Q. 해수에게 있어 채령은 고려 생활에서 떼놓을 수 없는 역이죠. 그래서 아이유와 붙는 장면이 정말 많았어요. 호흡은 어땠나요?
진기주:
제가 많이 의지했어요. 아이유는 경험도 많고 베테랑이니까요. 연기도 베테랑일뿐더러 연예계 생활에 있어서도 선배인 만큼 의지를 했죠. 아이유는 성격도 좋고 편한 친구예요. 같이 이야기도 나누고 연기도 맞춰보기가 편해 좋았어요. 본 방송 때마다 메신저로 이야기도 나누곤 해요.

Q.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는 그동안 진기주 씨가 맡은 작품 중에 가장 많은 또래 배우들이 나온 것 같아요.
진기주:
이번 작품에선 오히려 제가 나이대가 많은 편이에요. 이준기 오빠 다음 연장자가 바로 저여서 동생들이 너무 귀엽더라고요. 옛날엔 선배들이랑은 말 건네기도 어렵고 가까워지고 싶어도 어찌할 바를 몰랐는데, 이번엔 동생들과 하니까 애들이 장난치는 것만 봐도 기분이 좋아요.

Q. 그럼, 어떤 쪽이 좋아요?(웃음)
진기주:
음……. 지금이 좋아요(웃음). 선배들께는 연락처도 못 물어보고 그랬는데 지금은 선배들의 마음을 알 것 같거든요. 예쁜 마음으로 보고 하는, 그런 거요. 저는 옛날보다는 많이 나아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선배들은 어려워요. 용기도 가까스로 내고 있어요.

Q.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에서 자신의 연기에 점수를 준다면요?
진기주:
솔직하게 말하면 한 30점 정도? 그래도 진심으로 열심히 한 걸 생각하면 50점이요. 그나마 반이라도 가져가자는 심정이에요(웃음).

Q. 사전제작에 죽는 장면까지…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는 진기주 씨에게 어떤 작품인가요?
진기주:
여러 의미가 있어요. 일단 드라마에 들어가게 된 것만으로도 영광이었고요. 드라마를 찍으면서 사극 촬영이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는 것도 처음 경험한 일이었어요. 전국 팔도 돌아다니며 별별 날씨도 겪고 배 타서 섬도 들어가고… 고단함도 느꼈죠(웃음). 하지만 촬영할 때에는 재밌고 정말 좋았어요. 배우라는 직업이 정말 좋다는 생각도 하게 해준 작품이고요. 무엇보다도, 사전제작이다 보니 다 찍은 뒤 천천히 작품을 보게 돼서 이제는 전체를 보는 눈이 생겼어요. 한 마디로 제게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는 곧 ‘성장’이에요.

▲진기주(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진기주(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배우로서 차근차근 성장 단계를 밟아오고 있지만 사실 전공이나 과거 이력이 화려해요. 컴퓨터 공학도가 어쩌다 배우의 길로 접어든 건지 설명 좀 해주세요(웃음).
진기주:
어릴 때 수학 과학을 좋아했어요. 밤새면서 프로젝트 과제를 하는, 치열하게 사는 공학도에 로망도 있었고요. 그래서 공대생을 꿈꿨는데 원래 꿈은 기자였어요. 기자는 전공 불문인 만큼 제가 하고 싶은 공부를 택한 게 공대예요. 전공은 부모님과 협의점을 찾아 컴퓨터 공학으로 정했죠.

Q. 기자에서 배우로 전향한 것도 큰 용기가 필요한 일이었을 텐데.
진기주:
사실 기자를 택할 때도 부모님 반대가 있었어요. 그래서 먼저 택한 게 일반 기업으로의 취업이에요. 하지만 1, 2년 정도 일하다 보니 제가 진짜 원하는 게 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됐죠. 그때, 처음으로 연기자를 꿈꾸게 됐어요. 하지만 막연하게 할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하고 보다 더 현실적인 기자로 눈을 돌린 거예요. 원래는 직장을 관두고 연기학원을 다니려 했는데 용기가 안 나더라고요(웃음). 근데 또 막상 기자가 되니 후회가 되더라고요. 그 때가 26살이었는데, 정말 지금이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슈퍼모델 대회에 나갔어요. 연기하고 싶어서 대회에 나왔다고 솔직하게 말했었죠.

Q. 이렇게 다양한 이력을 가지니 궁금해져요. 요즘 김수현 씨나 이시영 씨처럼 프로볼러, 복싱선수 등 다른 분야로의 진출이 도드라지고 있죠. 진기주 씨도 그런 걸 꿈꾸고 있진 않나요?
진기주:
취미로 하고 싶은 건 많지만 잘은 모르겠어요. 사실 장담을 못 하겠어요. 배워보고 싶은 건 많은데, 아직은 거기까지 손을 뻗치면 안 돼요 저는(웃음). 지금은 한눈 팔 여유도 없고, 한눈을 팔아서도 안 돼요. 몇 년간은 별다른 건 안 하고 연기만 할 것 같아요. 그냥 지금은 배우고 싶은 것만 많죠. 그림도 그리고 싶고 가죽공예도 해보고 싶고…

Q. 진기주 씨에겐 소속사 선배들도 빼놓을 수가 없어요. 고현정 조인성 등 어마어마한 분들이 있죠.
진기주:
다들 정말 편안한 분들이에요. 조인성 선배님, 고현정 선배님, 정은채 언니 모두가 회사에 편안하게 와서 편안하게 쉬시거든요. 그래서 저도 자연스럽게 회사에 가서 이야기를 나누곤 해요. 세분 다 불편하지도, 억지스럽지도 않은 자연스러움이 있어요. 정말 감사하게도 제 안부도 궁금해 해주시고요(웃음). 제가 어떤 연기를 좋아하고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는 지를 상기시켜주세요. 스스로 저를 찾을 수 있게 유도를 해주시는 거죠. 정말 감사할 따름이에요.

▲진기주(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진기주(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Q. 어떤 연기를 좋아하는지 궁금해지는 게, 현대극부터 퓨전사극(퐁당퐁당 러브), 장르물(굿 와이프) 등 다양한 장르를 겪어봤잖아요. 욕심나는 장르나 역할이 있다면?
진기주:
지금은 뭐든 다 해보고 싶어요. 문득 든 생각인데요, 전 드라마 내에서 커플이 됐던 적은 없던 것 같아요.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에서도 외롭고, ‘굿 와이프’에서도 외로웠고 ‘퐁당퐁당 러브’에서도 외로웠어요. ‘두 번째 스무 살’에선 썸을 탄다는 등의 암시만 마지막 회에 깔렸고요. 그래서 로맨틱 코미디를 하면 행복할 것 같아요. 제가 ‘퐁당퐁당 러브’ 찍을 땐 얼마나 외로웠는지 몰라요. 난 라면 먹는데 쟤들은 썸 타고 있고(웃음).

Q. 요즘은 어떤 드라마를 가장 재밌게 보고 있나요?
진기주:
시간이 많은지라 다 챙겨봐요. 월화수목 드라마, 금토 드라마 전부 다요. 월화는 역시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죠(웃음). 수목은 ‘질투의 화신’을 틀어놓는데 ‘쇼핑왕 루이’가 궁금하기도 해요. 재방송들로 다 챙기고 있죠.

Q. 어떤 배우로 성장하고 싶다는 꿈이 있나요?
진기주:
최종 목표는 그거예요. ‘진기주’가 나온다는 것만으로도 작품을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하지만 그건 제게 너무 이른 목표죠. 그래서 지금은, 제가 나오는 걸 좋아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이 사람, 그때 그거 했던 사람이네?’라고 기억해주셨으면 좋겠고요. 매번 맡는 캐릭터마다 달랐으면 좋겠는 게 바람이에요. 제가 노력하는 만큼 연기가 잘 전달되는, 그런 배우이고 싶어요.

Q. 그렇다면 마지막 질문. 갖고 싶은 수식어를 꼽아주세요.
진기주:
음……. 음음……. 좋은 수식어를 갖고 싶어요. 이를테면… ‘믿고 보는’ 진기주요!

김예슬 기자 yeye@etoday.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