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엔터 문연배 기자]트립닷컴 선정 '세계 혁신 관광 10선'

관광 혁신상은 트립닷컴 그룹이 지난 5월 말 '인비전.2025(Envision.2025) 글로벌 파트너 컨퍼런스'에서 신설을 알린 글로벌 시상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 관광 산업의 미래를 이끌 참신한 아이디어와 사례를 발굴·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심사는 ▲트립닷컴 내 예약 증가와 소셜미디어 확산 등 목적지 인지도 향상 기여도 ▲5월 26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된 글로벌 공개 투표 ▲유럽 여행 위원회(ETC), 세계여행관광협의회(WTTC), 국제지속가능관광위원회(GSTC) 등 국제 관광 기관 전문가 심사, 총 세 가지 기준을 종합해 이뤄졌다.
이 과정에서 전 세계 수백여 개 프로젝트 중 단 10개만이 최종 수상작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각 수상작에는 6만 달러(한화 약 8천만 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작들은 지속가능성 중심 디자인부터 몰입형 기술, 문화유산 보존까지 폭넓은 영역을 아우르며 '여행을 통한 특별한 경험'에 대한 수요 확대를 보여줬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위치한 별마당 도서관은 13m 높이의 대형 서가와 7만여 권의 책이 장관을 이루는 도심 속 열린 문화 공간이다. 전통적인 도서관의 경계를 허물고 누구나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매주 명사 초청 강연, 공연,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방문객에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곳은 단순한 책의 저장소를 넘어, 시민과 국내외 관광객이 자연스럽게 문화를 체험하는 도심 속 문화 허브로 자리 잡았다. 서울을 대표하는 포토 스팟이자 지역 관광 활성화의 상징이며, 트립닷컴의 인공지능 여행 추천 목록 '트립.베스트(Trip.Best)'에도 소개된 바 있다.
홍종민 트립닷컴 한국지사장은 "별마당 도서관은 문화적 경험과 시각적 감성을 동시에 전달하는 도시형 관광 콘텐츠"라며 "한국의 대표 명소가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고, 이는 한국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여행지로 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성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