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틱톡, 'Year on TikTok 2022' 발표…올해 트렌드 '창의적 콘셉트'

[비즈엔터 윤준필 기자]

▲Year on TikTok2022(사진제공=틱톡)
▲Year on TikTok2022(사진제공=틱톡)

글로벌 숏폼 플랫폼 틱톡이 2022년을 결산한 'Year on TikTok 2022'를 발표했다.

'Year on TikTok'은 전 세계 10억 명이 넘는 틱톡 사용자들을 축하하고자 2020년부터 매해 12월 발표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서 틱톡이 한 해 동안 미친 긍정적이며 실제적인 영향을 가늠할 수 있는 트렌드 자료다.

틱톡에 따르면, 2022년은 ▲삶을 보다 편리하게 하는 유용한 팁을 얻거나, ▲창의적인 레시피에 도전하고,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고, ▲챌린지를 통해 음악을 함께 즐기는 등 보다 다채로운 방식으로 숏폼 영상을 즐기는 모습이 두드러졌다.

▲Year on TikTok2022(사진제공=틱톡)
▲Year on TikTok2022(사진제공=틱톡)

◆ 창의적 콘셉트, 배우 최시원부터 크리에이터 원정맨까지

틱톡의 추천피드(For You Feed)에서 올해 가장 많이 조회된 영상을 결산한 #추천피드 픽에서는 원정맨, 미소아라 등 코미디와 동물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콘셉트로 인기를 끄는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이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또 상반기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아마존송'을 선생님이 부르는 '기말존송'으로 재치있게 개사한 크리에이터 웃교수의 영상도 화제를 모았다.

배우 겸 틱톡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하는 최시원의 능청스러운 일상 공감 연기, 팬미팅에서 팬들과 함께 '뷰티풀몬스터(beautifulmonster)' 챌린지를 진행한 스테이씨의 영상도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 음원 챌린지의 진화

틱톡 내 음원 사용량으로 선정된 틱톡 플레이리스트에는 그룹 아이브의 'LOVE DIVE'와 트와이스 나연의 'POP!' 등이 이름을 올렸다. 또 'Jiggle Jiggle(지글지글)'이 올해 무심한 표정으로 독특한 안무를 추는 챌린지와 결합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다. 해당 음원은 블랙핑크, 강태오 등 전 세계 유명인들의 영상을 비롯해 무려 660만 개의 틱톡 영상에 사용됐다.

공식 안무가 없던 곡에 틱톡 크리에이터가 따라하기 쉬운 손댄스를 창작, 많은 사용자들이 참여하며 인기 챌린지가 된 사례도 이목을 끈다. ▲엔하이픈의 'Polaroid Love', ▲트레저 '다라리(DARARI)', ▲볼빨간사춘기의 'Love Story', ▲딘딘의 '이러면 안 될 거 아는데 너 앞에만 서면 나락(Feat. 10CM)'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다라리' 챌린지는 인도네시아 크리에이터가 만든 손댄스가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퍼지며 12억회가 넘는 해시태그 조회수를 기록했다.

국내 크리에이터가 시작해 글로벌로 확산되며 강력한 트렌드가 된 사례도 있다. '지구방위대'챌린지는 크리에이터 차루하가 자신의 댄스 크루 에메트사운드(EmetSound) 멤버들과 대열을 맞춰 전진하는 영상을 올린데서 시작돼 이후 게임 캐릭터, 스타와 경호원 등 다양한 콘셉트으로 변주되며 보다 많은 이들이 함께 즐기는 챌린지로 진화했다. '구방위대챌린지' 해시태그 조회수는 4억 2000만회에 달하며, 해외에서는 'earthdefenseforce' 해시태그 챌린지로 확산됐다.

▲Year on TikTok2022(사진제공=틱톡)
▲Year on TikTok2022(사진제공=틱톡)

◆ 2022년 틱톡 라이징스타

올해 가장 높은 누적 영상 조회수를 기록한 국내 아티스트 계정에는 전 세계적 인기를 끄는 ▲트와이스 외에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엔하이픈 ▲케플러 ▲있지 등 숏폼 영상을 통해 팬들과 친밀하게 소통하는 4세대 아티스트들이 대거 선정됐다.

또 올해 가장 많은 팔로워를 얻으며 급성장한 틱톡 인기 크리에이터에는 팔로워 5010만의 원정맨을 비롯해 ▲시아지우 ▲유백합 ▲BEDDY ▲연서 등이 이름을 올렸다. 원정맨은 최근 올 한해 틱톡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친 글로벌 크리에이터 50인을 발표한 '틱톡 디스커버 리스트 2022'에 유일한 한국인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 필터 크리에이터가 뜬다

틱톡은 누구나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촬영 및 편집 기능과 더불어 영상에 재미를 더하는 필터와 사운드 등 다양한 편집 효과를 앱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틱톡 스페셜' 분야에서는 ▲Crayon Rabbit ▲Indie Fisheye ▲초롱초롱눈 ▲우는얼굴 ▲수학퀴즈 등 올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편집효과 영상들이 공개됐다.

이중 'Crayon Rabbit'과 'Indie Fisheye'는 외부 필터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필터로, 특히 어안렌즈 효과가 있는 'Indie Fisheye'는 다라리 챌린지 필터로도 유명세를 탔다. 틱톡은 올해 선보인 플랫폼 '이펙트하우스(Effect House)'를 통해 누구나 틱톡 필터를 제작하며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Year on TikTok2022(사진제공=틱톡)
▲Year on TikTok2022(사진제공=틱톡)

◆ 무궁무진한 숏폼 영상 활용

올해 틱톡에서는 정보, 레시피 그리고 제품 관련 해시태그 인기가 두드러졌다. 짧은 영상을 통해 유용한 정보나 색다른 레시피를 찾고, 제품 후기를 통해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는 등 틱톡 숏폼을 활용하는 수요가 보다 다양해진 결과다.

틱톡에는 택배 개인정보 제거, 독특한 헤어스타일링 등 다양한 분야의 생활 꿀팁 및 튜토리얼 영상들이 활발히 공유되고 있으며, '틱톡꿀팁' 영상들의 조회수는 8억 4500만회를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다. 틱톡은 최근 런칭한 브랜드 캠페인 '나를 위한 모든 쓸모'를 통해 틱톡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생활 꿀팁 영상들을 소개하고 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취미로 요리를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요리 카테고리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청담언니, 레시피 읽어주는 여자 등 틱톡 푸드 크리에이터들은 따라하기 쉬우면서도 창의적인 레시피에 리드미컬한 편집과 사운드를 더해 푸드 콘텐츠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데, 관련 해시태그인 '틱톡푸드' 영상 조회수는 무려 218억회에 달한다.

'틱톡보고삼'(조회수 33억회), 'TikTokMadeMeBuyIt'(조회수 316억회)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제품 후기를 자발적으로 공유하는 콘텐츠도 늘고 있다. 유용한 생활용품을 비롯해 소셜 미디어에서 화제가 되는 제품, 인테리어 소품, 기상천외한 제품 등 이목을 끄는 비주얼과 함께 정보를 핵심적으로 담은 제품 관련 숏폼 영상들이 인기다.

틱톡은 다음해에도 종합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써 보다 많은 이들이 다양한 분야의 영상을 즐기고,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바네사 파파스 틱톡 최고운영책임자(COO)는 "'Year on TikTok 2022'를 통해 올 한해 틱톡에서 트렌드를 만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 및 배우고, 개인의 열정을 꽃피운 글로벌 커뮤니티를 축하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다양한 배경과 관점을 가진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즐거움을 느끼고 서로 연결되기 위해 틱톡을 찾는 모습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윤준필 기자 yoon@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