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방시혁 하이브 의장 "K팝, 위기감 가져야 한다"

[비즈엔터 윤준필 기자]관훈클럽 초청 포럼 참석…'K팝의 미래' 기조연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15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 강연에 참석했다.(비즈엔터 DB)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15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 강연에 참석했다.(비즈엔터 DB)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K팝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하고, K팝을 리딩하는 기업으로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 선두 플레이어로 도약하기 위한 하이브의 경험과 노하우도 공유했다.

방시혁 의장은 15일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K팝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관훈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연설을 통해 방 의장은 K팝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앞으로 K팝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전했다.

방 의장은 한 사람의 K팝 산업 종사자로서 성취에 만족하기보다는 위기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K팝이 글로벌 음악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은 것은 사실이지만, 글로벌 3대 메이저 음악기업인 유니버설뮤직그룹, 소니뮤직그룹, 워너뮤직그룹과 비교했을 때 K팝 기업들의 글로벌 영향력이 아직은 미미하다고 지적했다. 또 미국 등의 주류 음악시장에서 K팝의 성장률이 둔화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방 의장은 아직까지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일컬을 만한 기업이 부재한 것이 K팝의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이 같은 상황을 타개하고 K팝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지도 및 영향력 높은 기업의 등장과 함께 ▲지속적인 슈퍼스타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운영방식과 ▲슈퍼 플랫폼으로의 팬덤 플랫폼 진화가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초청한 관훈포럼이 15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비즈엔터 DB)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초청한 관훈포럼이 15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비즈엔터 DB)

◼ 글로벌 시장에서의 인지도 및 영향력 확대

방 의장은 K팝이 지속 가능한 장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IP 자체를 넘어 기업 단위로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 글로벌 음악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글로벌 유통사들을 상대로 한국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협상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현지 기업들에 견줄 수 있는 규모의 경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방 의장은 하이브의 글로벌 음악시장 진출 사례를 예시로 들었다. 하이브는 이타카 홀딩스, QC 미디어 홀딩스와 같은 미국 현지 음악 회사들을 인수하고, 유니버설뮤직그룹(UMG) 산하에 있는 게펜 레코드(Geffen Records)와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등 미국 음악시장 내에 강력한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구축하며 글로벌 음악시장 내에서 존재감과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 지속적으로 슈퍼스타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운영방식

지속적으로 세계적인 슈퍼스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도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이와 같은 역량은 건강하고 효과적인 경영 방식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다양한 크리에이티브가 공존할 수 있는 운영 시스템의 고도화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좋은 IP를 끊임없이 만들어 내는 문화를 회사 내에 정착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하이브가 2018년부터 도입하고 있는 멀티 레이블 체제는 이와 같은 고도화된 운영 시스템의 대표적인 예다. 하이브는 크리에이터가 온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각 레이블의 제작 자율성을 확보해 주되, 회사 전체의 인프라와 네트워크, 트렌드 인사이트를 모든 레이블에 공유하고 있다. 이로써 시장의 변수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면서 성공을 재생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15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 강연에 참석했다.(비즈엔터 DB)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15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 강연에 참석했다.(비즈엔터 DB)

◼ 팬덤 플랫폼의 슈퍼 플랫폼 化

잠재적인 팬덤을 찾고 넓혀가기 위한 플랫폼의 역할 강화 노력도 강조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팬과 아티스트가 소통하는 방식,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이 팬덤 플랫폼을 통해 진화하고 있기에, 우리나라 음악기업이 이를 리드해 나가야 한다는 측면에서다.

2019년 론칭한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위버스가 그 진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다. 위버스는 기존에 없었던 팬덤 플랫폼이라는 영역을 세계시장에서 새롭게 만들어 리드하고 있는 동시에 커뮤니티, 커머스, 스트리밍 등의 여러 기능을 통합한 슈퍼 플랫폼을 제시하고 있다. 위버스는 팬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개개인의 필요에 맞춰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을 점진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K팝의 지속성장을 위한 필요사항으로 '사람'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며 존중과 성장을 최우선으로 하는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자리 잡는 것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처우 개선의 필요성을 전했다.

방 의장은 "현재 K팝은 글로벌 대중문화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아가야 하는 시점에 있다"라며 "국가대표 기업으로서 세계시장에서 영향력을 가지는 것, 글로벌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슈퍼 IP를 배출해 내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기업 자체로의 지속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하이브도 이와 같은 노력을 펼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선두 플레이어로 도약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윤준필 기자 yoon@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