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강화도 꽃집 농막ㆍ70대 건축주의 작은집, 나만의 집짓기(건축탐구집)

[비즈엔터 이성미 기자]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건축탐구 집'이 강화도 꽃집 농막과 70대 건축주의 작은집을 만나본다.

6일 방송되는 EBS1 '건축탐구 집'에서는 남들의 시선은 상관없이 나만의 집짓기에 도전한 사람들의 건축일지를 소개한다.

◆40대, 논바닥에 헤딩

건축탐구 최초로 트랙터 뷰를 가진 집 등장했다. 논두렁 옆에 하얀 강판으로 지어져 얼핏 보면 쌀 창고 같기도 한데 동네에선 꽃집이라 불린다는 이 집은 농막을 모티브로 지어진 ‘예쁜 집’이란다.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어릴 때부터 알아주는 식집사였다는 신안 씨. 그녀의 넘치는 사랑에 아파트에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화분이 늘어났다. 고민하다 정원을 가꾸겠단 다짐 하나로 마당 있는 집을 찾아 강화도로 왔다는 신안 씨. 두 번의 월세살이를 거치며 시골 삶에 자신감이 붙어 집짓기를 결심했다. 이후 땅을 찾아 계약하던 그녀는 앞에 있던 하얀 농막과 푸른 논밭을 보고 첫눈에 반해 버렸단다.

그렇게 농막 닮은 예쁜 집짓기는 시작됐는데, 신안 씨의 예쁜 집엔 몇 가지 원칙들이 있었다. 그 첫 번째는 지붕에 처마와 빗물받이가 없는 집일 것. 그런데 물동이가 없으면 빗물에 마당이 온통 물로 뒤덮일 수 있어 시공사는 고민이 많았다. 그 차선책은 주변 배수시설을 강화하는 것이었다. 집 주위를 빙 둘러 유공관을 넣고, 곳곳에 맨홀을 설치한 덕에 아직은 물난리를 겪은 적이 없다는 건축주.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두 번째는 높은 천장에 기둥과 보를 제거해 개방감 있는 집일 것. 신안 씨는 박공지붕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개방감 있는 공간을 갖고 싶었다. 건축주의 난감한 요구에 쉽고 빠르게 짓는다는 경량 철골조의 집인데도 꽤 애를 먹었다는 시공사. 트러스를 2중, 3중으로 덧붙이는 고난도의 과정 덕에 공사 기간은 배로 늘어났다. 예쁜 것에 누구보다 진심인 40대의 특별한 건축일지를 만나본다.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70대, 죽기 전에 집짓기

칠십 넘어 집 짓다간 10년 더 늙고, 발인 날짜 나온다는 주변의 만류. 하지만 죽기 전에 집 한번 지어야겠다는 일념으로 집짓기에 도전했다는 건축주는 늦은 나이임에도 전원생활을 즐기고 싶었던 아내와 전원에 올 생각이 단 하나도 없었다는 남편이 함께 산다는 작은집이 오늘의 주인공이다.

과수원을 하는 지인 집에 놀러 갔다 전원생활을 꿈꾸게 됐다는 아내. 아무도 몰래 종이에다 설계도를 그리던 경원 씨는 결국 집을 짓기 위해 용기를 냈다. 주변 사람들은 집을 짓기엔 늦은 나이라며 말렸다는데, 아내를 속내를 몰랐던 남편에게도 날벼락 같은 일.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건축탐구집'(사진제공=EBS1)
하지만 칠십 평생 쌓아온 노하우면 충분하다. 그렇게 시작된 부부의 집짓기는 한정적인 예산 속에서 시작됐다. 살아보니 겉모습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 아내. 화려한 외관 대신 집의 기능적인 부분에 집중했다. 그래서 외장재는 비교적 저렴한 자재를 사용했다는 건축주. 외벽은 시멘트 사이딩, 지붕은 아스팔트 싱글을 선택했다. 하지만 누수가 없고, 따뜻한 집에서 살아야 하기에 창호만큼은 돈을 아끼지 않았다.

작고 단순한 구조라 짐은 줄였지만, 포기하지 못한 게 있다는 경원 씨. 설계하며 북적이는 집을 꿈꿨다는 아내는 다인용 식탁과 손님용 작은 화장실은 집에 채워 넣었다. 그렇게 부부 둘이서 사는 집이지만 식탁은 3개, 화장실은 2개이다. 작은 집에 넣느라 화장실 하나 때문에 설계만 6개월이 걸렸다. 나만의 집짓기에 도전한 70대의 멋진 건축일지를 탐구한다.

이성미 기자 smlee@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