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방시혁 하이브 의장 "BTS 재계약 행복…K팝 성장활로 모색할 것"

[비즈엔터 윤준필 기자]美 블룸버그 스크린타임 초청 대담서 밝혀

▲방시혁 하이브 의장(사진=Bloomberg Screentime)
▲방시혁 하이브 의장(사진=Bloomberg Screentime)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블룸버그 스크린타임'에 참석해 방탄소년단(BTS)와의 재계약에 대해 언급했다.

방 의장은 12일(현지시간) 미국 할리우드에서 열린 ‘블룸버그 스크린타임’에서 초청 대담자로 나섰다.

스크린타임은 미국 경제 매체 블룸버그가 대중문화 산업계 명망가들을 통해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컨퍼런스로 올해 처음 열렸다. 방 의장을 포함해 테드 사란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 닐 모한 유튜브 CEO 등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분야 리더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날 방 의장은 '글로벌 음악 시장 들여다보기: K-팝(Global Music in Focus: K-pop)'을 주제로 K-팝의 확장 전략과 주요 아티스트의 행보에 대해 소개했다.

이날 대담에서 방 의장은 "기업 성장에 있어서 방탄소년단이 필요한 건 당연하다"라면서 "방탄소년단이 하이브를 매니지먼트사로서 인정해줬다는것 자체가 기뻤다"라고 BTS 멤버들과 재계약한 것을 전했다.

이어 "방탄소년단과 사이는 좋지만 계약협의 과정에서 원래 진통이 있고 그걸 해결하면서 더 친해졌다"라며 "매니저로서 살아가는 인생에서 고통이 많은데 가장 큰 행복이었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기업의 성장 과정을 함께 해 온 아티스트에 대한 애틋함을 드러낸 것이다.

방 의장은 또 "2015년 발매된 '화양연화' 앨범이 발매 10주년을 맞으면 기념 앨범을 만들자는 얘기를 했었는데 결국 같이 만들 수 있게 됐다"라며 준비 중인 프로젝트를 깜짝 발표했다. '화양연화'는 방탄소년단이 아티스트로서의 성장과정과 삶을 반영하면서 전세계적 반향을 일으킨 앨범이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커버스토리로 다룬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매거진 커버 (사진=Bloomberg Businessweek)
▲방시혁 하이브 의장을 커버스토리로 다룬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매거진 커버 (사진=Bloomberg Businessweek)

K팝 시스템의 세계화를 목표로 추진 중인 드림아카데미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방 의장은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의 K-팝의 영향력을 넓히고, 많은 글로벌 팬들을 확보하기 위해 외형적, 내포적인 확장이 필요했다"며 '드림아카데미'를 시작하게된 계기를 밝혔다.

이어 "세계 최고의 밴드가 돼 K-팝의 외연을 확장하고 K-팝이 영속성을 갖는데 기여하는 것"을 드림아카데미 목표로 제시했다. 방 의장은 '드림아카데미'를 통해 K-팝의 확장 가능성에 대한 가설을 검증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갈 동력을 얻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 "성패 여부와 관계없이 향후 몇 년 간 드림아카데미와 같은 실험적인 시도를 지속하며 K–팝의 지속가능한 성장 활로를 모색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드림아카데미에는 K-팝 시스템의 핵심인 하이브만의 고유한 T&D(Training & Development) 시스템이 접목돼 있다. 이에 대해 방 의장은 "미국에서는 아티스트가 스스로 힘으로 자기재능을 어느 정도 발현시킨 뒤 매니지먼트가 찾아내는 반면, K-팝은 좀 더 어린 시절에 재능을 발굴하고 발현되도록 음악과 춤, 무대매너를 가르친다"면서 발레나 엘리트 체육인의 성장과정을 예로 들었다. 다만 "예시만큼 엄격하게 적용되지 않고 창의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선에서 스스로의 선택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면서 K-팝만의 T&D 철학을 강조했다.

최근 미국에서 집중적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이유와 관련, 방 의장은 "K-팝의 확장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대중음악에서 가장 큰 시장은 미국"이라며 "기업의 성장은 물론 더 큰 시장에서 음악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미국에 와야 했다"라고 당위성을 설명했다.

기업가로서 최종 목표에 대해서는 기업의 영속성을 거듭 강조했다. 방 의장은 "내가 있건 없건 어떤 IP가 잘되건 아니건 영속 가능한 회사로 변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10년 후 은퇴한 삶을 살고 싶다"면서 "이를 은퇴발표로 곡해하지 않았으면 하는데, 내가 10년뒤 키맨이 아니라도 회사가 돌아간다면 후학들을 위해 물러날 수 있지않을까"하는 바람을 내비쳤다.

방 의장은 블룸버그 TV,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레이블 인수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좋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할 것이라며, 인수 기준에 대해서는 "창업자가 현재의 뮤직 인더스트리의 관행이나 시스템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좀 더 혁신적인 방법들로 산업에 기여하고자 하는 갈증, 즉 혁신 의지가 있는 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이브와 비전이 비슷하고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명확하게 서포트를 할 수 있는 지점이 있는 회사"로 다른 기준을 정의했다. 뿐만 아니라 "플랫폼, 게임, AI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기업들과 협업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윤준필 기자 yoon@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