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티브로드, 비싼상품 판매 위해 불법적 채널 차단 '의혹'

[비즈엔터 김소연 기자]

▲(사진=추혜선 의원실)
▲(사진=추혜선 의원실)

태광그룹의 케이블 방송사인 티브로드가 비싼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시청자들의 가입 상품 채널을 의도적으로 차단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티브로드가 비정상 필터를 연결, 시청자가 가입한 방송 채널을 차단한 후 AS 신청을 하면 AS기사 대신 영업전문점의 인력이 방문해 '기존의 상품으로는 더 이상 채널 시청이 불가능하다' 등의 거짓 정보를 제공하면서 더 비싼 상품으로 변경하도록 유도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케이블 회선에서 사용되는 필터는 주파수 대역을 걸러냄으로써 시청자가 볼 수 있는 채널의 수와 종류를 선별해주는 장치다. 가입 상품에 따라 다른 종류의 필터를 회선에 연결해 시청 가능 채널이 결정된다.

▲(사진=추혜선 의원실)
▲(사진=추혜선 의원실)

추 의원은 "최근 티브로드 가입자 회선에서 지상파 외의 채널을 거의 볼 수 없도록 차단하는 '비정상 필터'가 연결된 것이 다수 발견됐다. 이는 티브로드 상품에 대한 AS 설치 업무를 담당하는 협력업체인 기술센터 소속 현장기사들이 근래 '채널 시청 불가' AS 신청이 폭증하는 것을 의심스럽게 여겨 점검하는 과정에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 "티브로드는 본사 차원에서 이런 비정상 필터작업을 통한 영업 계획을 수립하고, 노동조합이 구성돼 있는 기술센터의 경우 직원 반발을 예상해 영업전문점 등 별도의 외주인력을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며 "시청자가 방송을 안정적으로 수신할 수 있도록 해야 할 방송 플랫폼 사업자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으로 티브로드 스스로 존재 이유를 져버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실태 점검 및 수사 의뢰 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소연 기자 sue123@etoday.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