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이몽' 남규리, "'색, 계' 속 탕웨이 머리 영감, 발전하는 배우되고파"

[비즈엔터 강승훈 기자]

(사진=코탑미디어)
(사진=코탑미디어)

남규리가 MBC ‘이몽’에 출연한 소감과 함께 작품에 대한 생각을 솔직하게 밝혔다.

‘이몽’에서 미키(남규리 분)는 이영진(이요원 분)-김원봉(유지태 분)의 독살로 몸부림치는 송병수(이한위 분)를 바라보며 애교 가득했던 얼굴을 지우고 싸늘하게 돌변하는 모습을 연기했다. 한 순간에 돌변하는 표정과 말투로 미키를 완벽하게 소화한 남규리에 대한 반응은 호의적이었다.

남규리는 “그 동안 보여드리지 않았던 캐릭터이기에 새롭다고 느껴주셨던 것 같다. 너무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이어 “벗어 나고 싶어도 벗어날 수 없었던 상황에서 미키가 한 선택에 공감했고, 저 역시 속 시원했다”며 화제의 장면을 언급했다.

남규리는 미키를 ‘분신 같은 존재’라며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미키는 제 마음을 독차지 했던 ‘분신 같은 존재’였다. 촬영장에 다녀오면 언제나 미키 연기를 곱씹으며 꿈꾸듯 빠져 살았던 것 같다. 현장이 끝나는 게 아쉬워서 혼자 울었던 기억도 난다”라고 말했다.

남규리는 “칼이 아니라 바늘 같은 미키의 본능적인 표현과 쿨함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신경을 많이 썼다. 드러날 듯 말듯 오묘하게 움직이는 행동과 눈빛, 부드러운 리듬을 타는듯한 말투로 미키를 표현하려 했다”라고 자신의 캐릭터를 분석했다.

그는 “드라마 의상팀과 헤어팀에서 해주신 스타일링 중 매번 미키의 감정선에 따라 직접 초이스를 했다. 당당하고 쿨하면서도 소녀스러운 미키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번 고민해서 선택했다”라며 “헤어스타일을 고민하던 중 좋아하는 영화 ‘색, 계’ 속 탕웨이의 핑거 웨이브를 봤다. 마치 미키마우스 귀를 거꾸로 해놓은 듯한 모습이 미키와 너무 잘 들어맞는다고 생각해서 하게 됐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그런가 하면 남규리는 가장 기억에 남은 댓글을 언급하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혀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는“‘누군가 해서 찾아봤더니 남규리였다’라는 댓글이 기억에 남는다. 매 작품 잘할 수 있는 것보다 틀을 깨고 캐릭터에 분해 연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남규리라는 사람보다 캐릭터가 보인다는 게 얼마나 감사한지. 더 다양한 작품과 캐릭터에 도전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는 “‘이몽’이 끝난 뒤 ‘미키는 남규리가 딱 이었다’라는 느낌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항상 쓴 소리, 단 소리 달게 받고 발전하는 배우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남규리는 “모든 회차가 저에겐 울림이고 가슴 뜨겁다. 특히 노래 ‘눈물 젖은 두만강’이 세상에 나오기까지의 스토리가 담긴 14화 엔딩 장면이 그 시대의 삶을 대변하는 것 같아 먹먹했다. 그 시대를 살면서 선조들이 느끼셨을 슬픔이 고스란히 전해지며, 가장 평범해야 할 일상마저도 무너지는 현실 속에 살아야 했던 삶이 가슴 아프게 다가왔다”고 회상했다.

남규리는 “미키는 비밀 키를 쥐고 있는 인물이라, 미키의 행동에 따라 모든 것이 변할 수도 아닐 수도 있으니 지켜봐 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전해 관심을 고조시켰다. 이어 “과거가 있기에 현재가 있듯, ‘이몽’이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드라마로 많은 사랑 받았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린다”며 드라마에 대한 진한 애정을 드러냈다.

MBC 특별기획 ‘이몽’은 일제 강점기 조선을 배경으로 일본인 손에 자란 조선인 의사 이영진과 무장한 비밀결사 의열단장 김원봉이 펼치는 첩보 액션 드라마로 오는 8일 밤 9시 5분 19~22화가 연속 방송된다.

남규리 인터뷰 전문

-화제가 된 ‘미키’의 송병수(이한위 분) 죽음 앞 ‘반전 모습’에 대해

▲ 그 동안 보여드리지 않았던 캐릭터이기에 새롭다고 느껴주셨던 것 같다. 화제가 된 것도 많은 지인분들의 연락이나 감독님과의 통화 내용에서 실감했다. 늘 사연은 있지만 연약한 캐릭터를 했던 것 같은데, 이번 ‘이몽’에서는 일차원적으로 독하다기보단 본능적으로 가장 인간적인 면모를 가진 역할을 연기했다고 생각한다. 학대를 당하고 벗어 나고 싶어도 벗어날 수 없었던 상황에서 미키가 한 선택에 공감했다. 어쩌다 친아버지가 아닌 양아버지의 손에 크게 되었고, 꽤 오랜 시간을 절망적으로 살았을 미키의 선택이 저 역시 속 시원했다. 미키는 주체성을 가진 인물이라 너무 매력적이었다. 본능에 충실한 캐릭터와 대본이었고, 저 역시 본능에 충실하게 잘 그려주신 작가님의 대본과 감독님을 믿고 따르며 연기했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지 않게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새롭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하다. 더 열심히 준비하고 연기하겠다.

- 미키’ 캐릭터 연기에 대해

▲ 미키 연기 당시 다른 작품과 촬영 시기가 겹쳤다. ‘이몽’ 촬영장에 가면 빨리 미키로 분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엔 압박감이 컸다. 하지만 이를 눈치채신 감독님께서 “규리야. 너무 준비해 오지 말고 나랑 현장에서 잘 만들어가자”라고 말씀해주셨다. 그 덕분에 제가 준비한 것과 감독님의 디렉션에 믿음을 갖고 촬영을 할 수 있었다. ‘어떻게 하자’라기 보단 그때그때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연기했다. 미키는 제 마음을 독차지 했던 ‘분신 같은 존재’였다. 촬영장에 다녀오면 언제나 미키 연기를 곱씹으며 꿈꾸듯 빠져 살았던 것 같다. 그래서 현장이 끝나는 게 아쉬워서 혼자 울었던 기억도 난다. (웃음)

-‘미키’ 캐릭터를 위해 가장 신경 쓴 부분

▲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칼이 아니라 바늘 같은 미키의 본능적인 표현과 쿨함이었다. 미키는 굉장히 똑똑한 인물이다. 그래서 드러날 듯 말듯 오묘하게 움직이는 행동과 눈빛, 부드러운 리듬을 타는듯한 말투로 표현하려 했다. 동시에 자신감을 잃지 않으려 했던 것 같다.

-화려한 스타일링과 탕웨이 헤어스타일에 대해

▲ 드라마 의상팀과 헤어팀에서 해주신 스타일링 중 매번 미키의 감정선에 따라 직접 초이스를 했다. 역할과 벗어나지 않으면서 감정과 시각적인 요소들이 잘 맞아야 하기 때문에 무대에서는 가수라서 화려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당당하고 쿨하면서도 소녀스러운 미키를 표현하기 위해 옷을 여러 번 고민해서 선택했다. 감정에 따른 변화를 줄 때도 마찬가지다. 의상팀과 헤어팀과 같이 고민하고 도움도 받아가며 준비했다. 그 중에서도 아직 못 보셨겠지만 엔딩에 나오는 드레스 두 벌이 가장 마음에 드는 의상이다. 기대하셔도 좋다. 탕웨이 헤어스타일이라는 기사를 봤다. 핑거 웨이브(컬이나 핀 대신, 손가락으로 모발을 눌러 만드는 웨이브)를 하는데, 짧은 단발이기도 하고 미키 이름에 맞는 아이덴티티를 스타일에도 표현하고 싶어서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러던 중 좋아하는 영화 ‘색계’ 속 탕웨이의 핑거 웨이브를 봤다. 마치 미키마우스 귀를 거꾸로 해놓은 듯한 모습이 미키와 너무 잘 들어맞는다고 생각해서 하게 됐고, 현장에서도 반응이 좋아서 계속 하게 됐다.

-극중 노래 부르는 장면이 있는데

▲ 사실 노래 연습은 이동하는 차 안에서 급하게 했다. 노래가 촬영 2~3일 전에 나왔기 때문에 리허설 하는 동안에도 계속 가사를 외우느라 정신 없었지만, 예전에 무대에 섰던 게 도움이 많이 됐다. (웃음)

- 가장 기억에 남는 댓글

▲ ‘저 배우 누군가 해서 찾아봤더니 남규리였다’라는 댓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웃음) 저 인줄 모르셨던 분들이 계셨다. 매 작품 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보다 틀을 깨고 캐릭터에 분해 연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데, 남규리라는 사람보다 한 작품 안에 캐릭터가 보인다는 게 얼마나 감사한지. 더 다양한 작품과 캐릭터에 도전하고 싶다.

-지금까지의 방송 분 중 가장 감동적이었던 장면

▲ 모든 회차가 저에겐 울림이고 가슴 뜨겁다. 우리나라를 위해 애쓰셨던 선조들의 노력과 그 역사를 배우는 마음으로 작품에 임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한 장면을 이야기 해야 한다면, 노래 ‘눈물 젖은 두만강’이 세상에 나오기까지의 스토리가 담긴 14화 엔딩 장면이다. 밀정의 밀고로 체포돼 사형당한 독립운동가 문창학의 아내 김증손녀가 10여년 후에서야 남편의 사망 소식을 듣고 곡소리를 내며 울었고, 작곡가 이시우가 그 곡소리를 듣고 작곡했다는 ‘눈물 젖은 두만강’이 그 시대의 삶을 대변하는 것 같아 먹먹했다. 그 시대를 살면서 선조들이 느끼셨을 슬픔이 고스란히 전해지며, 가장 평범해야 할 일상마저도 무너지는 현실 속에 살아야 했던 삶이 가슴 아프게 다가왔다.

- ‘미키’ 시점에서 뽑은 관전포인트

▲ 관전포인트는 미키의 변화와 영진-미키 둘의 관계에 있는 것 같다. 미키는 비밀 키를 쥐고 있는 인물이라, 미키의 행동에 따라 모든 것이 변할 수도 아닐 수도 있으니 지켜봐 주시면 좋을 것 같다. (웃음) 앞으로 더 재밌어질 예정이니 많은 사랑 부탁 드립니다.

- ‘이몽’이 끝난 뒤 어떤 배우로 남았으면 좋겠는지?

▲ ‘이몽’이 끝난 후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은 없지만, ‘미키 역에 너무 잘 어울렸다. 미키는 남규리가 딱 이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웃음) 연기적으로 많은 분들께 공감과 위로를 드릴 수 있을 때까지 늘 노력하고 발전하고 싶을 뿐, 당장의 어떤 결과나 평가를 생각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지금처럼 연기를 계속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너무나 감사한 날의 연속이다. 작년부터 이렇게 쉼 없이 작품을 해본 적이 처음이라 이 모든 것들이 제겐 행운이고 축복인 것 같아 그저 감사하다.

- 시청자 분들께 한마디

▲ ‘이몽’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시청자분들께 너무 감사 드립니다. 지금의 삶이 있기까지 우리가 몰랐던 선조들의 노력과 피와 땀을 되새기며 볼 수 있는 작품이 되길 바랍니다. 과거가 있기에 현재가 있듯, 우리나라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드라마로 많은 사랑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미키의 활약도 기대해주시구요. 항상 쓴 소리, 단 소리 달게 받고 발전하는 배우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고, 평안하세요!!! (웃음)

강승훈 기자 tarophine@etoday.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