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시사직격, 국회 '패스트트랙' 법안의 핵심 쟁점과 정국…박주민ㆍ성일종ㆍ권은희ㆍ이정미 의원 출연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시사직격' 박주민 성일종 권은희 이정미 의원(사진제공=KBS1)
▲'시사직격' 박주민 성일종 권은희 이정미 의원(사진제공=KBS1)
'시사직격'에 박주민 더불어 민주당 국회의원, 성일종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권은희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이정미 정의당 국회의원이 출연해 패스트트랙 법안의 핵심 쟁점과 향후 정국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6일 방송되는 KBS1 '시사직격'에서는 선거법 개정안과 사법 개혁안 등 패스트트랙 관련 여야 4당의 입장과 협상 또는 결렬에 거대 양당의 벼랑 끝 대치로 치닫고 있는 현 시점에 대해 살펴본다.

패스트트랙 돌풍이 국회를 집어 삼켰다. 현재 패스트트랙에 올라 있는 선거법 개정안과 사법 개혁안이 잇따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되면서, 언제든지 상정, 표결이 가능해진 상황. 더불어민주당은 절차에 따라 처리하겠다며 단호한 입장을 표명한 가운데, 법안 통과를 위한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공조체제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제1야당의 합의 없는 처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발했고,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등을 통한 총력 투쟁을 선언했다.

◆선거법 개정안, 무엇이 쟁점인가

현재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심상정 정의당 의원 대표 발의)의 골자는 ‘연동형비례대표제’이다. ‘연동형비례대표제’는 승자독식의 현행 선거제도가 민의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일례로 지역구에서 한 후보자가 35%의 득표율로 당선이 됐을 때, 다른 후보자를 선택한 국민 75%는 목소리를 잃은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 비례대표 의석을 늘리고, 정당득표율에 비례해 의석을 배분하는 것이 개정안의 핵심이다. 하지만 ‘게임의 룰’을 정하는 일인 만큼 각 당의 입장이 첨예하게 부딪히고 있다. 또한 당장 내년 4월에 치러지는 총선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법안 통과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는데.

◆검찰개혁 법안, 과연 이번에는?

‘검찰개혁’은 올해 가장 중요한 이슈다. 패스트트랙 정국에서도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검찰개혁 법안이 단연 뜨거운 감자다. 특히 공수처 신설 여부를 놓고 여야는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데. 자유한국당은 ‘검찰보다 더한 다른 권력기관이 탄생할 수 있다’며 공수처 자체를 원천 반대하고 있는 한편. 지난 5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합의체는 공수처의 ‘기소권’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90% 합의를 이뤘다고 전했다. 기소심의위원회를 두어 기소의 공정성을 감시하겠다는 것. 오랜 기간 논의되었지만, 번번이 무산됐던 공수처 도입. 과연 이번에는 국회의 문턱을 넘을 수 있을까

◆20대 국회, 결국 파행인가

지난 4월,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여야4당과 자유한국당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졌다. 이후 여야는 서로 간의 고소·고발전을 치르기도 했는데. 이른바 ‘동물국회’라는 오명을 남긴 패스트트랙 충돌. 그로부터 두 번의 계절을 지나, 다가온 이번 겨울. 국회는 또 다시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종료 전일인 9일을 마지노선으로 패스트트랙 법안을 표결하겠다’ 밝힌 가운데. 여야는 극적으로 타협점을 찾아낼 수 있을까. 아니면 결국 ‘최악의 국회’라는 멍에를 남길 것인가

홍선화 기자 cherry31@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