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9호 태풍 마이삭' 예상 경로 3일 영남지방 관통…바비보다 셀 듯 강한 바람+많은 비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9호 태풍 마이삭' 예상 경로(사진제공=기상청)
▲'9호 태풍 마이삭' 예상 경로(사진제공=기상청)
제9호 태풍 '마이삭'이 3일 영남지방을 관통하며 거센 바람이 부는 동시에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8월 31일 오후 10시 통보문을 통해 태풍 마이삭이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19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2㎞의 속도로 북진 중이라고 밝혔다. 중심기압은 945hPa, 최대풍속 초속 45m, 강풍반경 380㎞다.

이 태풍은 1일 오전 9시 일본 오키나와 서북서쪽 약 170㎞ 부근 해상을 거쳐 북상해 2일 오전 9시 서귀포 남쪽 약 350㎞ 부근 해상을 지나며 다음날인 3일 새벽 사이 남해안에 상륙할 전망이다. 이어 2일 저녁 제주도 동쪽 해상을 지나 3일 오전 경상 해안 부근을 거쳐 아침에 동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삭은 3일 새벽을 전후해 부산 인근에 상륙해 경남 지역 도시들을 관통할 가능성이 크다. 이 시기 강풍반경은 최장 300㎞에서 최단 서북서쪽 200㎞가 되며 우리나라 전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 수 있다.

비보다는 바람의 영향이 컸던 바비와 달리 마이삭은 강한 비와 바람을 모두 동반한다. 태풍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9월 1일 아침 제주도, 밤은 전남에 비가 내리기 시작할 예정이다. 비는 2일 오전 남부지방, 오후 전국으로 확대돼 3일 밤까지 이어진다.

태풍의 이동 경로와 가까운 경남, 동해안, 강원 영동, 제주도를 중심으로 100∼300mm의 비가 오고, 특히 강원 동해안과 경상 동해안, 제주 산간은 최대 4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올 수 있다.

서울·경기도와 경북(동해안 제외), 충북, 강원 영서는 100∼200mm, 그 밖의 지역은 50∼150mm의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됐다.

한반도에 영향을 준 마이삭은 4일 오전 9시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북서쪽 약 490㎞ 부근 육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추후 태풍의 발달과 이동속도, 경로에 따라 강수 시점과 지역은 바뀔 가능성이 있다.

홍지훈 기자 hjh@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