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고금석 '서진룸살롱(서진회관)' 사건, 대한민국 조폭 역사를 바꾸다(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꼬꼬무'(사진제공=SBS)
▲'꼬꼬무'(사진제공=SBS)
고금석과 '서진룸살롱(서진회관)' 사건이 대한민국 조폭의 역사를 바꿨다.

최근 방송된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에서는 1986년 8월 14일, 광복절 전날 밤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역사상 가장 끔찍한 범죄 중 하나로 꼽히는 '서진 룸살롱 사건'을 이야기했다.

대한민국 조폭의 역사는 서진룸살롱 사건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할 정도로 사건의 파장은 컸다. 이 사건으로 80년대 서울의 밤을 지배하던 전국구 조폭 시대가 결국, 막을 내리게 되었다.

'서진 룸살롱 사건'의 주범으로 지목된 고금석은 사형 선고를 받았다. 사건 발생 3년 후 고금석의 사형이 집행됐다. 당시 나이 25살이었지만 형집행장에 들어설 때부터 마지막 순간까지도 그는 환하게 웃는 표정이었다. 오히려 통곡하는 사람들을 위로했다. 그 중엔 일평생을 사형수와 함께 해 온 ‘사형수의 아버지’, 삼중 스님도 있었다.

'서진 룸살롱 사건' 이후 노태우 정권은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경찰 1만 6,000명을 충원, 대대적인 조폭 소탕 작전에 나섰다. 이 사건으로 1980년대 서울의 밤을 지배하던 전국구 조폭 시대가 결국, 막을 내리게 됐다.

홍지훈 기자 hjh@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