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이종임, '알토란' 소갈비찜 레시피 공개…추석 밥상 화룡점정

[비즈엔터 홍지훈 기자]

▲알토란 소갈비찜(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알토란 소갈비찜(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이종임 요리연구가가 '알토란' 소갈비찜 레시피를 공개했다.

12일 방송된 MBN '알토란'은 100% 맛을 보장하는 추석 밥상 1탄 특집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종임 요리연구가는 명절에 고기 요리가 빠질 수 없다며 소갈비찜을 맛있게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먼저 핏물 뺀 소갈비 1kg에 붙은 지방을 제거한 후 살코기 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냈다. 소갈비 1kg은 미리 찬물에 30분간 담가 핏물을 빼놓았다.

그 다음에는 끓는 물에 소금 반 큰 술과 칼집 낸 소갈비 1kg을 넣고 2분간 데친 후 바로 건져 찬물에 헹궜다. 이후엔 체에 밭쳐 물기를 뺐다.

준비한 소갈비 뒤에는 청주 3큰술과 과일·채소 즙 300mL를 넣어 밑간했다. 과일·채소즙은 파인애플 슬라이스 1쪽, 배와 양파 각 반 개를 갈아 즙을 짰다.

다음 단계에서는 냄비에 20분 밑간한 소갈비, 물 8컵(1.6L), 적당한 크기로 썬 양파 반 개, 대파 반 대, 2 등분 한 마늘 5개(25g), 저민 생강 4~5조각(5g), 통후추 반 큰 술을 넣고 센 불에 한소끔 끓인 후 중 불로 줄여 30분간 끓였다.

30분 삶은 소갈비는 체에 면포를 밭친 후 소갈비와 육수를 분리한 뒤 삶은 소갈비는 따로 건졌다. 만약 남은 육수량이 4컵이 안 될 경우엔 물을 추가해 4컵으로 맞췄다.

볼에 진간장 6 큰 술, 다진 파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황설탕 3 큰 술, 쌀조청 2 큰 술, 참기름 1 큰 술, 깻가루 2 작은 술을 넣고 섞어 양념을 준비했다.

냄비에 삶은 소갈비와 적당한 크기로 돌려 깎은 무 5조각(100g), 껍질 벗긴 밤 5개, 적당한 크기로 돌려 깎은 당근 6조각(50g), 3~4 등분 한 불린 건표고버섯 3개, 소갈비 삶은 육수 4컵(800mL)과 준비한 양념장을 넣었다.

양념장을 넣은 후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여 30분간 끓인 후 적당한 크기로 썬 홍파프리카 ¼개(30g), 청파프리카 ¼개(30g)를 넣고 완성한 뒤 볶은 은행과 잣을 약간씩 올리면 소갈비찜이 완성됐다.

홍지훈 기자 hjh@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