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안철수 대선후보 출연…그의 경쟁력은?(100분토론)

[비즈엔터 홍선화 기자]

▲'100분토론'(사진제공=MBC)
▲'100분토론'(사진제공=MBC)
'100분 토론'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출연해 검증의 시간을 가진다.

30일 방송되는 MBC '100분 토론'에서는 정치 컨설팅 ‘민’ 박성민 대표와 뉴스톱의 김준일 대표가 검증 패널로 출연해 날카로운 분석으로 안 후보의 경쟁력을 영역별 검증한다.

2022년 대선이 약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거대 양당 후보를 비롯해 대선 구도는 확정되었지만, 중도층 비호감도가 높아 역대급으로 변동성 큰 대선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대선이 여야 후보 간 초박빙의 대결이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제3지대 대선 주자들이 향후 판세의 변화를 이끌어낼지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는 올해로 정치입문 10년을 맞이했다. 2011년 서울시장 선거, 2012년 대선에서는 단일화로 후보를 양보한 바 있으며, 2014년 민주당과의 합당으로 당시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역임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이후 국민의당을 창당하였으며, 2016년 총선에서 안 후보가 이끌던 국민의당이 비례대표 전국 득표 2위를 기록하며 화려하게 제3당으로 진출했다. 이후 2017년 대선에 이어 2022년 대선에 이르기까지. 세 번째 대선 도전과 함께 제 3지대 대표 정치인으로 자리매김했다. 안철수 후보는 한 인터뷰를 통해 ‘여의도 문법을 버리고 ‘안철수다움’으로 돌아가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강점은 무엇보다 중도층 흡수에 대한 경쟁력으로 평가된다. 지난 2017년 장미 대선 당시 21.41%라는 득표율을 기록한 안 후보의 영향력은 그야말로 여야 모두를 위협하는 영향력이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안 후보의 대선 출마가 세 번째이기에 더 이상 신선하지 않다는 점은 약점으로 꼽힌다.

뿐만 아니라 후보 단일화 논의가 이어지면, 대선을 완주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평가 또한 존재하는 상황이다. 물론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5% 이상 지지율을 보이며 꾸준하게 그 영향력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야권 단일화 실패 여부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후보 경쟁력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분석도 있다.

홍선화 기자 cherry31@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