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JTBC '뉴스룸' 안희정 충남지사 "그 어떤 주장도 선한의지로 받아야지 대화가 가능하다"

[비즈엔터 류동우 기자]

(▲JTBC '뉴스룸' 안희정 충남지사)
(▲JTBC '뉴스룸' 안희정 충남지사)

JTBC '2017 대선주자에게 듣는다'에 안희정 충남지사가 출연했다.

20일 오후 9시 방송된 JTBC 손석희의 '뉴스룸'에서는 안희정 충남지사가 출연했다.

앞서 안 지사는 19일 부산대에서 열린 '즉문즉답' 행사에서 "K스포츠·미르재단도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대기업의 좋은 후원금을 받아 잘 치르고 싶었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분들도 선한 의지로 없는 사람과 국민을 위해 좋은 정치를 하려고 했는데 법과 제도를 따르지 않아 뜻대로 되지 않았다"고 말해 논란이 됐다.

이에 논란이 지속하자 안 지사는 SNS에 "국민과 함께 촛불을 들어 온 제가 그들을 비호하다니요.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대한 발언은 비유와 반어였습니다"라며 "어떤 선의라도 법과 원칙을 따르지 않는 것이 문제라는 게 발언의 본래 취지입니다"라고 해명했다.

손석희 앵커는 “안희정 예비 대선후보와 나눌 가장 큰 논제가 대연정이었는데, 갑자기 선의로 바뀌었다”고 운을 뗐다. 이에 대해 안희정 지사는 “정당정치를 오래 하면서 깨달은 것이 있다”며 “그 누구의 주장이라 할지라도 액면 그대로 선한 의지로 받아들이는 것이 문제의 본질로 들어가는 데 훨씬 빠르다는 경험 때문이다. 저의 원칙적 태도를 말씀 올렸던 자리”라 설명했다.

손석희 앵커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에 제기된 문제가 선한 의지라고 생각한다는 거냐”고 재차 질문했다. 이에 안희정 지사는 “선한 의지로 받아들이겠다는 말이었다”고 “어떤 주장을 대하고 대화를 할 때 첫 걸음이 선한 의지라는 말이다. 하지만 지금 부당한 거래로 드러나고 있는 것을 모두 선한 의지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손석희 앵커는 "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논란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4대강 사업이 선의였다는 생각인가?"라고 재차 물었다. 이에 안희정은 "그 과정을 모두 정당화 시킬 수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액면주장을 받아들이는 것이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그분이 주장은 스스로가 좋은 일을 하려고 일을 추진했다는 것인데 그것을 받아들여야지 대화할 수 있다는 취지였다"라며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안지사는 "지성을 가졌다는 것이 의심하는 것으로 출발했다면, 의심하고 부정적으로 21세기 지성은 통섭이라는 단어, 좀 더 다른 관점의 질리를 가져야된다"라고 말했다.

류동우 기자 dongwoo@etoday.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