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행안부, 중대본 1단계 가동 한파ㆍ대설 대비…귀경길 교통 혼란ㆍ취약계층 예방 철저

[비즈엔터 맹선미 기자]

(이투데이DB)
(이투데이DB)
행정안전부가 23일 오후 7시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가동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대부분에 한파 특보가 발표되고 24일 서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대설 예비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중대본 1단계를 가동하고, 총괄조정관 주재로 대설·한파 대비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를 열었다.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예상 적설·강수량은 전북서부, 전남권, 제주도 5∼20㎝ 적설 및 5∼30㎜ 강수, 충남서해안, 전북동부, 전남동부남해안 1∼5㎝ 적설 및 5㎜ 미만 강수, 충남권북부내륙 1㎝ 내외 적설 및 5㎜ 미만 강수다.

전국 예상 아침기온은 전국 영하 23∼영하 6℃, 25일 영하 25∼영하 9℃다.

중대본은 설 연휴 귀경길 기상 악화로 인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 기관별 철저한 사전 대비와 신속한 대응을 당부했다.

특히 밤사이 내린 눈으로 도로가 얼지 않도록 터널 입·출구에 제설제를 미리 살포하고, 제설이 안 된 도로는 차량 진입으로 인한 고립을 막기 위해 반드시 사전 통제를 할 것을 관계기관에 지시했다. 또 주요 도로 제설뿐 아니라 이면도로, 골목길, 인도 등의 후속 제설을 철저히 하고 버스 정류장 주변 등에 제설제를 비치할 것을 지시했다.

많은 눈이 올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비닐하우스, 축사, 조립식 주택, 노후건축물 등 적설 취약구조물에 대해 지붕 제설 홍보를 강화하고, 취약구조물 거주자는 붕괴 우려가 있으면 즉시 사전대피시킬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노숙인·독거노인·쪽방촌 주민 등 취약계층에게는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안부를 확인하고 난방이 어려운 세대는 한파쉼터에서 임시 거주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을 지시했다. 수도관·계량기 동파 피해 예방 홍보를 강화하고 피해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도록 했다.

재난문자(CBS)와 자막방송(DITS) 등을 활용해 기상 특보 및 행동요령을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귀경길 혼란이 없도록 교통 상황 등도 신속히 안내할 것을 독려했다.

중대본부장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대설·한파로 인해 귀경길 교통 혼란과 취약계층 및 각종 시설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관계 기관에서는 국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로 제설 작업과 안전 관리를 철저히 시행하고 국민들도 겨울철 건강관리와 안전운전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맹선미 기자 msm@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