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에스엠(SM), '팝 본고장' 영국 보이그룹 제작…'브리튼스 갓 탤런트' 제작자와 협업

[비즈엔터 윤준필 기자]

▲SM과 M&B가 영국 보이그룹 제작을 위해 전략적 협약을 맺었다.(사진제공=에스엠엔터테인먼트)
▲SM과 M&B가 영국 보이그룹 제작을 위해 전략적 협약을 맺었다.(사진제공=에스엠엔터테인먼트)

에스엠엔터테인먼트(041510, 이하 SM)가 유럽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

SM은 16일 서울 성수동 사옥에서 영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MOON&BACK(문앤백, 이하 M&B)와 영국 신인 보이그룹 데뷔를 위한 전략적 협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뤄졌다.

협약식에는 장철혁 SM 대표, 장윤중 SM CBO(최고사업책임자), 이성수 CAO(최고A&R책임자), 강타 크리에이티브 이사 등이 참석했다. M&B 측에서는 Nigel Hall(나이젤 홀), Russ Lindsay(러스 린제이), Dawn Airey(던 에어리) 공동대표와 벤 카터(Ben Karter) 등 음악담당 이사 총 9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SM이 글로벌 음악·아티스트 IP(지적재산권)의 개발과 투자를 본격화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특히 K-팝의 선두주자인 SM과 TV리얼리티쇼 전문 제작사인 M&B가 손잡고, 글로벌 시장을 석권할 보이그룹이 탄생시킬 전망이다. 특히 한국과 '팝의 본고장' 영국이 최초로 선보이는 합작 보이그룹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보인다.

M&B는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엔터테인먼트 및 TV프로그램 제작사로, 세계적 보이그룹 '원 디렉션'을 탄생시킨 '더 엑스 팩터(The X Factor)'와 '브리튼스 갓 탤런트(Britain's Got Talent)' 등 유명 TV프로그램을 제작한 나이젤 홀, 영국 제임스 그랜트 미디어 그룹 설계자 러스 린제이, 방송 콘텐츠 분야의 전문가이자 야후(Yahoo) 전 수석 부사장과 게티 이미지(Getty Images) CEO를 역임한 던 에어리 3명이 공동 설립한 회사다.

M&B는 영국에서 보이그룹으로 데뷔할 멤버들을 직접 캐스팅하며, SM은 음악, 뮤직비디오, 안무 등 K-팝의 노하우를 제공한다. 영국에서 데뷔할 보이그룹이 부를 노래는 SM의 음악 퍼블리싱 자회사인 KMR(크리에이션뮤직라이츠, Kreation Music Rights)이 총괄할 예정이다.

러스 린제이 M&B 공동 대표는 "SM과 같은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사와의 파트너십은 매우 흥분되는 일이다"라며 "SM의 창의적인 역량과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M&B의 노련한 경험, 큐레이팅 등이 합쳐져 전 세계 음악 애호가들을 열광시킬 수 있는 TV 시리즈가 탄생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장윤중 SM CBO는 "이번 프로젝트는 유럽에 첫 발을 내딛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SM이 보유 독보적인 K팝 제작 역량과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통해 북미와 남미, 유럽 등 주요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K팝 산업의 글로벌 성장을 가속화 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M&B는 보이그룹의 성장 과정을 내년 하반기부터 6부작 TV시리즈로 제작해 한국, 영국, 미국에 방영할 예정이다. K-팝을 접목한 첫 영국 보이그룹인 만큼 에너지 넘치고 활기찬 방식으로 조명하고 뮤지션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담을 계획이다.

윤준필 기자 yoon@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