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노무현 전 대통령 아들 노건호,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 “삭발, 정치 의사 아냐…새 시대 기원”

[비즈엔터 한경석 기자]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아들 노건호(사진=노무현재단)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아들 노건호(사진=노무현재단)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아들 노건호 씨가 8주기 추도식에서 삭발 이유와 더불어 새 시대에 대한 염원을 전했다.

23일 오후 경남 진해 봉하마을에선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8주기 추도식이 진행돼 노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 씨가 추도사를 전했다.

노건호 씨는 이날 "공식적인 행사지만 개인적인 해명을 하겠습니다"라며 운을 뗐다.

그는 본격적인 추도사에 앞서 "헤어스타일은 사회에 대한 불만도 아니고 정치 의사도 아니고 종교적인 것도 아닙니다"라며 "최근 탈모 현상이 심해져서 방법이 없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속살을 보여드리게 됐습니다. 좀 스트레스 받은 것 외엔 건강에 문제가 없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전국의 탈모인 여러분에게 심심한 위로와 동병상련의 정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머리가 다시 나고 있습니다"라고 말해 웃음을 줬다.

노건호 씨는 "오늘 이 자리에서 지켜봐주시는 많은 분들, 아버지의 많은 지지자 분들, 고인을 기억하는 국민들께 감사드립니다"라고 감사함을 전했다.

그는 이어 "저와 유족들 역시 오늘 추도식을 어떻게 표현해야 알지 모르겠습니다. 역사, 민심에 경외감을 느끼며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고인께서 역사의 흐름에 새로운 물꼬를 튼 것인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밝은 새 시대의 힘찬 물줄기가 계속 되길 기원할 뿐입니다"라고 새 시대를 향한 염원을 말했다.

노건호 씨는 마지막으로 "아버지께서 살아계셨다면 오늘 같은 날에는 막걸리 한 잔 하자고 하셨을겁니다"라며 자리에 착석해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했다.

노건호 씨의 추도사의 이어 한동준, '우리나라'가 함께한 추모곡 '강물처럼' 공연이 이어졌다.

한경석 기자 hanks30@etoday.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