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조권 “엉터리로 공연하지 않았다..학생이 희생양” (전문)

[비즈엔터 이은호 기자]

▲조권(기자= 고아라 기자 iknow@)
▲조권(기자= 고아라 기자 iknow@)

가수 조권이 석사 학위 취득 과정에서 규정을 어겼다는 보도에 대해 심경을 털어놨다. 졸업 준비 과정이 정상 절차를 따르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졸업 공연 역시 엉터리로 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조권은 8일 새벽 자신의 SNS를 통해 “석사 학위의 논문 심사가 심사교수님들의 재량에 따라 졸업 여부가 결정된다는 확인과 공시된 내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학생들의 증거를 갖고 있기에 입장을 분명히 밝히게 됐다”면서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그는 “졸업공연 준비 당시 어느 누구도 내규의 대해 설명이 없었다. 나는 내가 준비하는 과정들이 당연히 정상 절차를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임했다”면서 “추후 영상 제출 불찰로 인한 결과는 어떻게 되든지 겸허히 받아들이겠다. 하지만 엉터리로 공연하지 않았으며 진심을 다해 노래했다”고 호소했다.

조권은 또한 경희대학교 대학원과 관련한 거듭된 보도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지금 학교는 정상적이지 않게 흘러가고 있고, 학생들과 특정 연예인들이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것이 팩트”라면서 “나도 억울한 부분이 있어 사회부 기자님의 펜과 필력을 부정하고 싶었지만, 부정의 앞에서 펜을 꺾지 않는다는 그 신념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조권은 졸업 공연 준비 당시의 사진을 공개했다. “엉터리로 공연하지 않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보인다. 해당 사진에 따르면 조권을 포함해 수 명의 연주자가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조권은 2015년 3월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퍼포밍 아트학과에 입학해 2017년 8월 16일 석사학위과정을 이수했다.

그러나 이달 6일 SBS가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졸업 공연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고 보도하며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이에 큐브엔터테인먼트는 “조권은 학교 측의 안내에 따라 비논문학위(졸업공연) 심사 절차를 통해 학위를 취득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담당 교수의 말을 빌려 당시 조권이 졸업 공연 계획에 대한 발표 및 결과보고서 제출 등의 과정을 통해 졸업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예정된 공연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한 바, 학교 측이 추후 추가 영상을 제출하라고 지시했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조권과 큐브엔터테인먼트는 이에 대한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보도에서 문제 삼은 공연 영상에 대해서는 “조교의 입회하에 찍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조권의 심경글 전문이다.

처음 저에 관한 기사가 나올 것이라 예고 받았을 때부터 저는 제 소신을 밝히기 위해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저의 학업과 관련하여 전소속사와 현소속사 직원 분들께도 입장을 난감하게 해드린 것 같아 너무 죄송한 마음입니다.

그 동안 왜곡될까 염려되어 그 어떤 인터뷰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심경글을 밝히기 전에 세부세칙과 학과 내규의 유무에 관한 사실을 다시 한 번 학과 교수님을 통해 면밀히 확인하였고, 석사 학위의 논문심사가 심사교수님들의 재량에 따라 졸업여부가 결정이 된다는 부분에 대한 확인과 공시된 내규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학생 분들의 증거도 가지고 있기에 비로소 저는 저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게 되었습니다.

저의 졸업공연 준비 당시 어느 누구도 내규의 대하여 설명 없었습니다. 저는 제가 준비하는 과정들이 당연히 정상 절차를 따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임하였습니다. 경희대학교에서 먼저 입장발표를 해주실 줄 알았지만, 그렇지 않아 답답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렇게나마 저의 심경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부족하지만 좋은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해 지금도,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지만, 보이지 않는 권력 앞에선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지금의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큐브엔터테인먼트의 입장 발표처럼 저의 추후 영상제출 불찰로 인한 결과는 어떻게 되든지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하지만 엉터리로 공연하지 않았으며 진심을 다해 노래하였습니다. 영상을 제출하라는 대로 학교 측에 전했습니다. 조작이라고 생각하고 찍었다면 너무 악의적이지 않나요?

저는 지금껏 가수가 되기 전 가수가 된 후 지난 저의 삶을 되돌아보며 그래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더 잘해야지 라기 보단 이만큼 했음 잘했다 스스로 토닥이며 걸어왔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심려를 끼쳐 드려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단독으로 보도하신 기자님, 저의 번호를 어떻게 아셔서 며칠 전 직접 전화를 수차례 하셨는지요. 물론 기자님으로 인해 부풀려진 내용들이 학교 내 누군가를 통해서였을 테고 제보된 깊은 내막은 모르셨겠지요. 보도를 통해 세상에 알려진 내용대로 믿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학교 내 들리는 소문으로 인한 보도로 얻는 정확한 목표가 무엇인지요.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이 그냥 소문인지 진실인진 저도 잘 모릅니다. 분명한건 지금 학교는 정상적이지 않게 흘러가고 있고 학생들과 특정 연예인들이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것이 팩트입니다. 저도 억울한 부분이 있어 사회부 기자님의 펜과 필력을 부정하고 싶었지만, 부정의 앞에서 펜을 꺾지 않는다는 그 신념 지켜주시길 저도 바랍니다.

이은호 기자 wild37@etoday.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