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카카오엔터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단행본 펀딩 30억원 돌파…국내 펀딩史 신기록

[비즈엔터 윤준필 기자]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사진제공=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단행본이 펀딩 모금액 30억 원을 돌파하며, 국내 펀딩사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3일 "지난해 12월 28일 펀딩플랫폼 텀블벅에서 시작된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단행본 펀딩이 2일(자정 기준) 당초 펀딩 목표금 2000만원의 1만 5000%를 넘긴 30억 원을 돌파했다"라고 밝혔다. 펀딩 24시간 기준 후원금은 약 25억 3000만원으로, 이 같은 성과는 국내 크라우드 펀딩 역사를 새롭게 쓴 기록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단행본은 펀딩 시작 하루 만에 이미 후원금 20억원을 넘기면서, 하루 동안 2.8억원을 모금한 '이누야샤' OST 펀딩 기록을 눌렀다. 이는 텀블벅 사상 첫날 최고 후원액이다.

30일 기준으로는 27억 원을 돌파하며, 약 26억 3000만원을 최종 모금했던 '달빛천사' OST 펀딩 기록을 넘고 역대 텀블벅 펀딩 1위 자리에 올랐다.

웹툰 단행본은 팬들에게 소장을 위한 굿즈로, 이번 펀딩은 그룹 이세계아이돌(이하 이세돌)과 이세돌 웹툰을 사랑하는 팬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의 전례 없는 인기와 팝업 스토어의 흥행은 최근 콘텐츠 산업을 견인하는 열쇠로 주목받는 'IP 팬덤'의 열기와 파워를 보여주는 케이스로서 의미가 있다.

163만 유튜버이자 톱 스트리머인 '우왁굳'의 기획으로 탄생한 6인조 버추얼 걸그룹 이세돌은 2021년 싱글 1집 '리와인드'(RE:WIND)를 발표하고, 동시에 1020 세대를 중심으로 커다란 팬덤(팬덤명 '이파리')을 형성했다. 아이네, 징버거, 릴파, 주르르, 고세구, 비챤 등 이세돌 멤버 모두가 톱 스트리머들이며, 그룹 행보 하나하나가 대기록들을 써 내려가고 있다.

팬덤 열기는 이세돌을 모티브로 제작한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과 '차원을 넘어 이세계아이돌'으로도 옮겨 붙었다. 웹툰 론칭을 기념해 제작된 OST 2곡 'LOCKDOWN'과 'Another World'는 발매와 함께 2022년 하반기 기준 멜론 0.001%의 상위 앨범만 가능한 기록인 멜론 '명예의 전당'에 올랐고, 각 웹툰으로 제작된 카카오 이모티콘은 전체 판매 랭킹 1위에 올랐다. 두 웹툰을 합친 국내 누적 조회 수도 1,000만회를 크게 넘겼다.

'이세돌'은 1020 세대의 콘텐츠 문화를 반영한 트렌디한 콘텐츠이기도 하다. 웹툰 그룹 이세돌 팬들이 직접 작화를 그리고 스토리를 썼으며, OST 뮤직비디오 내 일러스트와 카카오 이모티콘 등도 공모를 거쳐 팬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했다.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는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단행본 크라우드 펀딩의 최종 후원금 기록에도 관심이 쏠린다. 약 이틀 만에 역대 최고 후원금 기록을 경신한 펀딩은 남은 20여일 동안 역대 2위 기록과 더 큰 기록 차이를 벌려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번 펀딩은 '나 혼자만 레벨업', '이번 생은 가주가 되겠습니다' 등 인기 IP를 제작한 디앤씨미디어가 파트너로 참여해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굿즈들을 기획했다.

펀딩에 참여한 팬들은 후원금에 따라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단행본과 더불어 주인공들의 특별 화보집을 받을 수 있으며, 마법요정 인형 키링 6종과 멤버들의 사인을 담은 변온 머그컵, 마우스 장패드, 태피스트리, 홀로그램 포토카드 6종 등 다양한 굿즈를 만날 수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단행본 펀딩을 향한 뜨거운 열기는 그룹 이세돌과 웹툰을 향한 큰 인기를 보여주는 사례인 동시에 경계가 없는 IP의 힘과 팬덤의 열정을 보여주는 케이스"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국내외 IP 팬덤 산업을 견인하는 주체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발굴하고 독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윤준필 기자 yoon@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