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엔터 윤준필 기자]
①에서 계속
Q. 지난해 재외한국학교 현장 컨설팅 및 업무협약 등 재외한국학교 안전공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공제중앙회는 2010년부터 ‘재외한국학교 안전공제’ 사업을 운영하여 재외한국학교에서 교육활동 중 발생한 사고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주고 있으며, 현재 15개국 29개교가 가입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19 펜데믹으로 지난 몇 년간 추진하지 못했던 재외한국학교 컨설팅을 확대하고자 작년 베트남과 일본의 재외한국학교 현장을 직접 방문하였다.
2024년 7월 1일~6일에는 재외한국학교 안전공제 가입 학교 중 가입자 수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베트남의 재외한국학교 2곳(하노이한국국제학교,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을 방문하여 주요 안전사고에 대한 유형별 실태조사와 예방 컨설팅, 공제사업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재외국민의 교육지원을 담당하는 한국교육원 2곳(하노이한국교육원, 호치민시한국교육원)을 방문하여 재외한국학교의 학교안전사고 현황을 공유하고, 안전사고 예방정책 논의를 위한 기관장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작년 11월 13일에는 재외한국학교 중 학생 수가 3번째로 많은 일본의 동경한국학교를 방문하여 최근 4년간 주요 안전사고에 대한 유형별 실태조사와 예방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또한, 14일에는 일본 교토국제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교내·외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를 함께 예방하고 안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
업무협약을 체결한 일본 교토국제중고등학교는 현재 재학 중인 고등학교 남학생의 약 90%가 야구부에 소속되어 있어‘야구 특목고’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2024년 8월 ‘제106회 일본 전국 고교야구대회’에서 기적적인 우승을 차지하며 한국과 일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공제중앙회는 교토국제학교 학생들에게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예방을 위해 자체 개발한 ‘중·고등학생 대상 안전교육 콘텐츠’ 및 응급키트를 전달했다. 재외한국학교 현장 컨설팅 및 업무협약(MOU)을 통해 재외한국학교의 애로사항 및 지원방안에 대해 직접 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공제중앙회는 향후 신속하고 적정한 보상뿐만 아니라, 학교안전사고 예방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인 만큼 재외한국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한 예방 교육자료를 제공하며 학교안전사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힘쓸 예정이다.
Q. 2024년 여러 학교안전 선진 교육기관 국외 체험연수 적극적인 추진으로 학교안전제도의 선진화를 모색했다.
대한민국 학교안전을 보다 발전시키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해외 선진사례를 직접 보고 벤치마킹해야 한다. 이러한 취지로 공제중앙회는 매년 17개 시·도교육청 학교안전 담당자를 대상으로 국외체험연수단을 구성해 학교안전 선진 교육기관 국외체험 연수를 진행해오고 있다.
2023년 11월에는 시·도교육청 학교안전 담당자 34명으로 구성된 국외체험연수단이 스페인과 프랑스에 국외연수를 다녀왔다. 국외연수단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한 ‘2023 Smart City Expo World Congress(이하 SCEWC)’을 참석했으며, 이외에도 바르셀로나 직업학교와 교육청, 프랑스 파리 한국교육원, OECD 한국대표부 등을 방문해 학교안전 정책 교류 및 협력을 위한 강연 청취 및 간담회를 가졌다. 스페인 SCEWC 박람회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의 학교안전 정책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여겨 2024 세계학교안전 콘퍼런스 및 박람회를 개최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작년 상반기에는 시·도교육청 학교안전 담당자 15명으로 구성된 국외체험연수단이 뉴질랜드 및 호주에서 학교안전 선진 교육기관 국외체험연수를 실시했다. 국외연수단은 뉴질랜드 한국교육원, 가든스초중학교, 뉴질랜드넷세이프, 퀸즈랜드 더큐브 등 선진국의 학교안전제도와 안전교육현장을 직접 경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상반기 국외연수를 통해 뉴질랜드와 호주의 혁신적인 학습환경과 디지털 안전교육 등 미래 기술변화에 대비한 국내 학교안전사고 예방사업 발전방안에 새로운 통찰을 얻게 되었다.
또한, 공제중앙회는 전국 시·도학교안전공제회 직원들이 참여한 국외체험연수단 22명을 구성하여 작년 5월 초 미국과 캐나다의 학교안전 선진기관을 방문하였다. 국외연수단은 LA한국교육원,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공공안전부, 브리티시컬럼비아 공과대학교, 브리티시컬럼비아 국제교육협의회 등을 방문하여 학교안전과 관련한 현안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공제중앙회와 시·도학교안전공제회가 학교안전사고 예방사업을 수행하는 만큼 학교안전 정책에 대한 벤치마킹 요소와 개선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학교안전 주요 이슈인 학교폭력, 교권침해 등에 대한 선진국의 대응을 조사하는 시간을 가졌다.
작년 하반기에는 11월 3일 ~ 10일 학교안전 담당자 25명으로 구성된 국외체험연수단이 포르투갈과 스페인을 방문하여 학교안전사고의 통계 데이터 관리 및 체계 조사를 통한 학교안전관리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국외연수를 진행하였다. 국외연수단은 마드리드 교육대학부, 마르퀘스 폼발 국립학교, 빼드로 누노스 국립학교, Smart City Expo World Congrss 2024 등을 방문하여 포르투갈과 스페인 현지의 학교안전 정책 및 제도와 교내 안전관리 및 비상 대응시스템 등을 직접 확인하고 해외 기관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학교안전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 체계 등을 논의하였다. 이번 연수는 국가별 학교안전 관련 정책 및 제도적 차이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지속적인 안전교육 및 훈련 실시를 통한 학교안전 문화 확산의 노력의 필요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③으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