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대중문화예술상] '태양의 후예'부터 방탄소년단까지..대중문화 ★ 총집합(종합)

▲송혜교, 송중기(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송혜교, 송중기(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2016년 대중문화를 빛낸 문화 예술인들이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27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중구 장충동2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는 배우 한채아와 샤이니 민호의 사회로 2016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이 개최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K팝을 널리 알린 아이돌그룹들부터 최고의 인기 드라마 '태양의 후예' 주역들, 무술 배우와 인기 만화가 등까지 총집합해 눈길을 모았다.

이날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건 올해 국내는 물론 중국 대륙, 동남아 등을 들썩이게 하며 한류 열풍을 재점화한 KBS2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김은숙 작가, 배우 송중기 송혜교였다. '태양의 후예' 영상이 비쳐질 때마다 관객들은 뜨거운 환호로 화답하는 등 여전한 열기를 보였다. '대륙의 남자'로 떠오른 황치열과 '아시아 프린스' 이광수 등도 환호를 가득 모았다.

올해 인기를 모았던 드라마 '시그널' 이재한 역의 조진웅, '질투의 화신' 이화신 역의 조정석, '그녀는 예뻤다' 황정음 등도 수상의 기쁨을 누리며 축제 분위기를 더했다. 영화 '베테랑'과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등에서 활약한 배우 유아인과 '패션 아이콘' 지드래곤은 개인 사정으로 불참해 아쉬움을 낳았다.

3년 만에 대중문화예술상 수상의 영예를 안은 방탄소년단의 성장세도 돋보였다. '원조 한류' 보아는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황치열도 수상해 시상식은 더욱 활기를 띄었다. 특히 황치열은 "내가 무명이 길었다. 내 도약이 지금도 반지하 옥상 등에서 연습 중일 모든 분들에 작은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혀 뭉클함을 모았다.

▲이광수, 조진웅(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이광수, 조진웅(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연예인뿐만 아니라 블루스 음악의 대가 연주자 이정선, 대한민국 대표 코미디언 엄용수, '공포의 외인구단'의 만화가 이현세, '돌아가는 삼각지'와 '안개 낀 장충단 공원' 등을 작곡하고 불세출의 가수 배호를 배출한 작곡가 배상태, 드라마 '장희빈'과 '일출봉' 등으로 역사드라마의 확고한 기틀을 마련한 방송작가 임충 등도 수상에 성공했다. 폐암 투병 중인 임충 대신 그의 아들인 배우 임호가 대신 수상에 나서 아버지의 작품활동을 응원해 박수를 모았다.

은관 문화훈장은 56년차 원로코미디언 남보원과 59년차 원로배우 김지미, 44년차 가수 태진아와 58년차 배우 남궁원에게 돌아갔다. 보관 문화훈장의 주인공은 작곡가 배상태와 방송작가 임충이 됐다. 남보원은 특유의 '원맨쇼'를 선보여 유쾌한 웃음을, 김지미는 "많은 영화인들 위해 부끄럽지 않게 선배로서 후배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서슴 없이 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혀 훈훈함을 자아냈다.

한편, 대중문화예술상은 대중문화예술의 사회적 위상 제고와 대중문화예술인들의 창작 의욕 고취를 위해 마련된 정부포상이다. 2010년부터 개최돼 올해로 일곱 번째 해를 맞이하게 됐다.

2016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는 코미디언 남보원, 배우 김지미 남궁원, 가수 태진아 등 문화훈장 은관 수훈자를 비롯해 총 30팀의 대중문화예술인들이 우리나라 대중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화훈장 보관,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가수 방탄소년단, 황치열(사진=윤예진 기자(yoooon@))
▲가수 방탄소년단, 황치열(사진=윤예진 기자(yoooon@))

대통령 표창에는 가수 보아와 '태양의 후예'를 집필한 드라마작가 김은숙, 배우 송중기 송혜교 등 7명이, 국무총리 표창에는 가수 지드래곤과 배우 유아인 조진웅 등 8명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에는 배우 조정석과 뮤지컬배우 옥주현, 가수 방탄소년단 황치열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6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포상대상자 명단

▷문화훈장(6명)
은관(4명) 남보원(김덕용), 김지미(김명자), 태진아(조방헌), 남궁원(홍경일)
보관(2명) 배상태, 임충(임충희)

▷대통령표창(7명)
보아(권보아), 김은숙, 송중기, 송혜교, 엄용수, 이정선, 이현세

▷국무총리표창(8명)
지드래곤(권지용), 김백수(김건하), 샤이니(이진기 김종현 최민호 김기범 이태민), 유아인(엄홍식), 이건우, 이광수, 조진웅(조원준), 황정음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9명)
김생민, 박희주, 방탄소년단(김남준 민윤기 김석진 정호석 박지민 김태형 전정국), 손성득, 안지환, 옥주현, 임주완, 조정석, 황치열

▲'2016 대한민국 대중문화 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수상자들(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2016 대한민국 대중문화 예술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수상자들(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김예슬 기자 yeye@etoday.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