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이 영국 안의 또 다른 나라 스코틀랜드에서 에든버러, 포체이버스의 고든 성, 웨스트 하일랜드 웨이, 재커바이트를 타고 만나는 스카이 섬 등을 만난다.
4일 방송되는 EBS '세계테마기행'에서는 스코틀랜드의 대표 명소를 찾아 떠난다.
스코틀랜드의 중심 도시인 에든버러(Edinburgh)에서 길거리 예술가들의 퍼포먼스 감상하며 여행을 시작한다. 본격적인 여행을 위해 향한 곳은 스코틀랜드의 숨은 명소 포체이버스(Fochabers). 포체이버스의 대표 명소인 고든 성(Gordon Castle)에서는 굉장한 볼거리가 펼쳐지고 있었는데.
그건 바로 스코틀랜드 전통축제인 하일랜드 게임(Highland Games)이다. 축제 현장을 찾아 스코틀랜드 전통 악기인 백파이프 연주와 각종 스포츠 게임을 즐긴 후, 놓치면 후회할 스코틀랜드의 국민 음식 해기스(Haggis)까지 맛본다.
다음으로 향한 곳은 스코틀랜드의 장거리 트레킹 코스인 웨스트 하일랜드 웨이(West Highland Way). 1980년에 시작된 웨스트 하일랜드 웨이는 글래스고 외곽에서 포트윌리엄까지 무려 154km나 이어진다는데. 탁 트인 풍경을 감상하며 잠시 트레킹을 즐기는 여유를 가져본다.
마지막 여행지는 요정들이 산다는 신비의 섬 스카이(Isle of Skye). 섬으로 가기 위해 조앤 K. 롤링의 소설 '해리 포터'에 나온 기차로도 유명한 재커바이트에 올라탄다. 산 넘고 물 건너 도착한 마법 같은 섬 스카이. 독특한 자연환경이 펼쳐지는 스카이섬에서 요정들의 흔적을 찾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