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엔터 김세훈 기자]
▲매생이굴국(사진=MBN 방송화면 캡처)
'알토란' 유현수 셰프가 매생이굴국 레시피를 공개했다.
5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겨울에 먹으면 더 맛있는 식재료, 양배추와 매생이로 펼치는 전통 집밥과 요즘 집밥의 대격돌이 그려졌다.
이날 유현수 셰프는 매생이를 이용한 전통 집밥 요리로 매생이굴국을 언급했다. 유 셰프는 매생이의 바다향과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고 했다. 유현수 셰프가 공개한 매생이굴국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굴 300g과 매생이 300g은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해 준비한다. 그 다음 감자 2개(600g)를 강판에 간다. 시판용 감자 전분을 사용할 경우, 4 큰 술로 대체할 수 있다.
그 다음 냄비에 현미유 3 큰 술을 두르고 편 썬 마늘 5개, 다진 대파 반 대를 넣고 센 불에 노릇하게 볶는다. 현미유가 없을 경우엔 향이 없는 식용유를 사용하면 된다.
바지락 800g, 청주 반 컵(100mL), 물 12컵 반(2.5L)을 넣고 한 방향으로만 저어 끓인다. 바지락이 입을 벌릴 때까지 끓인다.
다음으로 감자전분과 간 감자 건더기를 합친 후 손질한 매생이를 넣고 치대듯이 골고루 섞는다.
끓인 바지락 육수를 고운 체에 거른 후 완성된 육수에 반달썰기한 애호박 1개와 간 감자 건더기•전분에 치댄 매생이를 넣고 센 불에 5분간 끓인다.
마지막으로 다진 청양고추 1개와 익힌 바지락, 손질한 굴 300g, 국간장 6 큰 술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국간장은 입맛에 맞게 가감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