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이 ‘위대한 강’ 잠베지의 축복이 내린 땅, 잠비아로 떠난다.
30일 방송되는 EBS1 '세계테마기행'에서는 마음속에 저장해 두고 싶은 ‘인생 풍경’들을 찾아 아프리카로 떠난다.
아프리카의 젖줄, ‘잠베지강(Zambezi River)’이 흐르는 잠비아. 눈부신 ‘방궤울루습지(Bangweulu Wetlands)’와 그곳에서 살고 있는 생명을 찾아 떠나는 여정은 도시 ‘루사카’에서 시작된다. 없는 게 없는 루사카의 최대 재래시장 소웨토시장(Soweto Market)을 거쳐 ‘잠베지강’이 흐르는 응고녜폭포(Ngonye Falls)로 향해 ‘잠베지강’의 거센 숨결을 느껴본다.
이어 떠난 도시 ‘몽구’의 어시장에서는 활기 넘치는 잠비아 사람들의 생활을 엿본다. 호수 한가운데에서 소박한 삶을 이어가는 몽구 피싱 캠프(Mongu Fishing Camp)와 칠루비 피싱 캠프(Chilubi Fishing Camp)에서는 어부들의 삶을 엿보고, 그들과 함께 낚시를 하며 호수의 숨결을 느껴본다.
이어, 멸종 위기 취약종인 ‘슈빌’의 서식지, 슈빌섬(Shoebill Island)에 다다른다. 커다란 몸집에 구두를 닮은 단단한 부리와 고대에서 날아온 듯 독특한 외모의 슈빌은,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치쿠니평원(Chikuni Plain)에서는 더 많은 야생 동물들을 만난다. 드넓은 평원을 달리는 ‘블랙리추에’ 무리는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자유로운 생명력이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