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생방송 심야토론' 한문도ㆍ심교언ㆍ이태경ㆍ이은형, 내년 집값 전망은?

▲'생방송 심야토론'(사진제공=KBS 2TV)
▲'생방송 심야토론'(사진제공=KBS 2TV)
'생방송 심야토론' 한문도 교수, 심교언 교수, 이태경 토지+자유연구소 부소장, 이은형 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출연해 내년 집값에 대한 전망과 주택시장 안정 대책 등에 대해서 토론한다.

11일 방송되는 KBS1 '생방송 심야토론'에서는 전문가들과 함께 현재의 주택 시장 상황을 진단해본다.

거래량과 매수심리 위축 등 주택시장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향후 주택시장에 대한 전망이 크게 엇갈리면서 내년 집값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 주택시장의 거래절벽 현상이 심화되는가 하면, 대구와 세종시 등에서도 미분양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전국의 아파트 매매수급지수 또한 지난해 6월 이후 처음으로 기준선인 100 아래로 떨어져 매도세가 매수세를 넘어선 데 이어서 서울의 아파트 전세수급지수는 2년여 만에 100 이하로 떨어져 전세시장도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지는 현상 등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에서는 기준 금리 인상과 가계대출 관리 강화, 종부세 등의 여파로 인해 매수심리가 크게 위축되는 등 변곡점을 맞은 만큼 내년 집값도 하향 안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주택 수요가 여전한 상황에서 내년에도 주택 공급 부족이 예상되는 만큼 내년 집값도 상승 기조일 수밖에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과연 내년 집값은 오를 것인지 지금의 매수심리 위축 현상은 추세인지 인플레이션 우려로 인한 금리 인상 압박은 주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생각해보고 집값 안정을 위해서는 어떤 정책이 수립되고 집행되어야 할 것인지 알아본다.

맹선미 기자 msm@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