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만 프로듀서는 최근 AI 음악 테크 기업 뉴튠에서 진행한 논문 'From Generation to Attribution: Music AI Agent Architectures for the Post-Streaming Era(스트리밍 이후 시대의 음악 AI 에이전트 구조)'에 Lead Advisor(리드 어드바이저)로 참여했다. 이는 세계적 AI 학회인 NeurIPS에 논문으로 제출돼 승인 단계를 밟고 있다.
최근 AI를 활용한 팬 소통 플랫폼 '블루밍톡'을 출시하고, 대전 카이스트(KAIST)에서 'AI 시대의 Culture Technology(컬처 테크놀로지)'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하는 등 이수만 프로듀서는 AI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바탕으로 대중음악의 혁신을 지향하고 있다. 이수만 프로듀서가 참여한 이번 논문은 생성에 머물러 있던 AI를 저작권과 수익 배분이 내장된 창작 인프라로 확장하는 구조를 제안하며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AI 라이선싱과 저작권 데이터의 국제적 표준화 추진에 대해 이수만 프로듀서는 아시아 시장의 중요성과 함께 규모가 큰 시장인 중국 시장의 국제 표준 통합 참여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수만 프로듀서는 "실무 차원의 긴밀한 소통과 기술 교류가 필요하다"라며 주요 퍼블리셔·제작사·저작권 단체들이 함께 논의하는 국제 컨퍼런스의 필요성을 독려한 데 이어 CISAC의 리더십 하에 올해 안에 논의가 이뤄지면 좋겠다는 뜻을 전했다.
추가열 회장은 "AI 시대의 음악산업은 기술이 중심이 되더라도 그 근간에는 창작자의 권리가 있다"며 "음저협은 CISAC 이사국으로서 글로벌 단체들과 협력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의 저작권 데이터 통합 참여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징수 체계 고도화를 추진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수만 프로듀서는 AI 시대에도 모든 창작자가 공정하게 대가를 받고, 새로운 음악이 계속 만들어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수만 프로듀서의 기여가 더욱 뜻깊은 혁신을 일궈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수만 프로듀서는 최근 A2O 유영진 프로듀서와 함께 한국 대중음악사를 빛낸 인물 '골든디스크 파워하우스 40'에 선정됐다. 이수만, 유영진 프로듀서가 기획한 글로벌 걸그룹 A2O MAY는 지난 24일 첫 EP 앨범 'PAPARAZZI ARRIVE(파파라치 어라이브)'를 발매하고, 미국 뉴욕과 LA에서 성공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A2O MAY를 통해 나타난 이수만 프로듀서의 지향점이 글로벌 음악 팬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