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엔터 맹선미 기자]
▲'오징어게임' 시즌2 스틸컷(사진제공=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시즌2' 제작사 넷플릭스는 1일 입장문을 내고 "국내 모 조사 단체가 발표한 ‘오징어 게임 2′의 개별 작품 수익률 분석과 관련해 사실과 전혀 다른 부분이 있다"라며 "넷플릭스와 같은 월정액 구독형 서비스는 개별 작품의 시청 수나 시청 시간으로 별도의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없다. 이에, 한 작품의 흥행으로 수익을 산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개별 작품으로 인한 금전적 수익의 추산을 가능케 하는 공식 정보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넷플릭스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작품의 성과를 평가하지 않으며, 평가할 수도 없다"라고 덧붙였다.
▲'오징어게임' 시즌2(사진제공=넷플릭스)
더불어 "넷플릭스는 회원들의 소중한 월 구독료를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작품을 제작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업 구조에 대해 큰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잘못된 분석이나 주장으로 인해 부정확한 정보가 확산되는 점에 우려를 표한다"라고 전했다.
앞서 미디어 연구소 K엔터테크허브는 “'오징어게임 시즌2'가 최소 1조5000억원의 수익을 낼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오징어게임 시즌2'는 지난달 26일 공개된 지 이틀 만에 93개국 TV 쇼 부문 시청률 1위를 달성했다.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시청시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 기준 93개국 전체에서 1위를 기록해 만점인 930점을 획득했다. 시즌1이 1위 달성에 8일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더 빠른 속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