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은 7일 공지를 통해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며 “새로운 유출은 없으며, 11월 29일부터 안내해온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사칭·피싱 등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을 다시 알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쿠팡은 사고 인지 직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금융감독원 등 관계 기관에 신속히 신고했고, 현재 공동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쿠팡은 “카드·계좌번호 등 결제 정보, 비밀번호 등 로그인 정보, 개인통관부호는 유출되지 않았다”며 "경찰청 역시 전수조사 결과 쿠팡에서 유출된 정보를 이용한 2차 피해 의심 사례는 현재까지 없다”고 발표했다. 쿠팡은 이번 내용을 홈페이지는 물론 3370만 명 고객에게 문자로도 재공지했다.
앞서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지난 3일 쿠팡에 ‘개인정보 노출’이 아닌 ‘유출’로 명확히 고쳐 통지할 것을 지시했다. 쿠팡이 비정상 접속으로 고객 정보가 빠져나간 사실을 파악하고도 ‘노출’이라는 제목을 사용해 비판이 거셌기 때문이다.
쿠팡이 밝힌 유출 정보는 ▲고객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성명·전화번호·주소·공동현관 출입번호) ▲일부 주문정보 등이다. 회사는 “사고 직후 비정상 접근 경로를 차단하고 내부 모니터링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쿠팡은 2차 피해 예방 방법도 상세히 안내했다. 회사 측은 “쿠팡은 전화나 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사기범들이 스미싱·피싱 문자로 ‘쿠팡’을 사칭할 수 있으니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는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의심스러운 전화·문자는 112 또는 금융감독원에 신고해야 한다”며 금융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이용과 공식 고객센터 번호 확인을 권장했다.
특히 공동주택 출입번호를 주소록에 저장한 고객에게는 즉시 변경할 것을 권고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