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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아듀①] 각종 악재로 관객 27.4% 감소…'그럼에도 불구하고'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보이콧, 태풍, 김영란법, 지진…각종 우려 속에 개막했던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가 10일 간의 항해를 마무리 하고 15일 폐막한다.

부산국제영화제 집계 결과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관객은 각종 악재로 전년보다 27.4%나 급감했다. 부산영화제 집행위원회는 영화제 폐막일인 15일 해운대구 동서대 센텀캠퍼스에서 결산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 영화제를 찾은 관객은 모두 16만 5,149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22만 7,377명에서 27.4%(6만 2,228명) 급감한 수치다.

관객 감소에는 감독과 배우들의 영화제 보이콧이 큰 영향을 미쳤다. ‘다이빙벨’ 상영 이후 불거진 부산시와 부산영화제 간 갈등으로 인해, 영화계 4개 단체(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한국마케팅사협회, 한국독립영화협회)가 보이콧을 선언해고, 유명 스타들의 발걸음이 끊기면서 영화제 자체도 다소 활력을 잃었다는 평이다.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비프빌리지(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비프빌리지(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비프빌리지(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비프빌리지(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개막식 전날 태풍이 해운대 백사장에 설치한 비프빌리지를 무너뜨리면서 예정됐던 행사가 모두 영화의 광장으로 옮겨 진행됐는데, 이 역시 영화제 분위기를 가라앉히는 데 일조했다.

여러 악재에도 불구하고, 영화제는 10일간의 행사를 큰 무리 없이 이끌며 내년을 기약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탄탄한 라인업이 관객을 즐겁게 했다.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69개국 301편의 영화를 선보였다. 그 가운데 월드 프리미어가 96편, 인터내셔널 프리미어는 27편일 만큼 상영작의 규모는 예년 수준을 유지했다. 이상일의 '분노', 구로사와 기요시의 '은판 위의 여인', 신카이 마토토의 '너의 이름은', 벤 영거 감독의 '블리드 포 디스' 등 영화제를 대표하는 갈라 프레젠테이션 부문 초청작들이 화제를 모았다.

칸 영화제에서 선보였던 '나, 다니엘 블레이크', '토니 에드만', '페터슨', '세일즈맨' 등 화제의 신작들도 두루 초청 돼 매진을 이끌었다. 촉박한 준비 기간에도 다양한 작춤을 발굴한 프로그래머들의 헌신적인 노력은 크게 박수 받을만 하다.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부산국제영화제의 주요 행사 중 하나인 아시아필름마켓은 총 47개국 742개 업체 1,381명이 참여했다. 세일즈부스에는 총 24개국, 157개 업체, 62개 부스가 참여했고, 마켓 스크리닝: 총 13개국, 42개 업체, 63편, 68회 상영(마켓 프리미어 50편)됐다.

아시아영화펀드는 장편독립영화 인큐베이팅펀드 총 5편, 장편독립영화 후반작업지원펀드 총 5편, 다큐멘터리 AND 펀드 총 12편 8편에 원하기로 확정했다.

한편 영화제 측은 여러 난관 속에서도 관객들의 지지를 재확인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영화제 측은 “태풍과 지진, 그리고 지난 2년 동안 이어온 과정 등 많은 악재는 분명히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분위기와 열기, 그리고 관객의 참여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여전히 영화제를 찾아주시는 관객들과 영화인들을 보며, 관객들이 부산국제영화제의 주인이자 든든한 밑거름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에도 관객들을 위한 알찬 프로그램과 서비스향상을 통해 더욱 보답하는 영화제가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동호, 강수연(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김동호, 강수연(사진=윤예진 기자 yoooon@)

더불어 “한국영화계의 지지를 완전히 끌어내진 못했지만, 안정적인 영화제를 치러내기 위해 부족한 시간과 여건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한 영화제였다”며 “특히 첫 민간 이사장 체제 하에서 치러진 영화제라는 의미 있는 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내용적으로는 새로운 영화들과 신인감독들에게 좀 더 주목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며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작가의 새로운 발견과 소개라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체성과 가치를 다시 돌아보는 한 해가 됐다”고 알렸다.

정시우 기자 siwoorain@e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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