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방송되는 MBC '생방송 오늘저녁-성공비법 미미한 차이'에서는 솥뚜껑비빔밥&가마솥국밥 가게의 비법이 공개된다.
열전도율이 높아 영양소 파괴가 적은 것은 물론 음식의 풍미까지 살려주는 무쇠 솥! 무쇠의 강인함을 담은 한 상이 있다. 충청북도 영동군의 한 식당. 솥뚜껑 째로 상 위에 오르는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솥뚜껑산채비빔밥’이다.
뜨겁게 달궈져 나온 솥뚜껑에서 한껏 비비면 오랫동안 따뜻하게 먹을 수 있을뿐더러 비빔밥이 솥뚜껑 열기에 살짝 눌러지면서 생긴 누룽지 또한 별미다. 호박나물, 가지나물, 시래기, 무나물, 콩나물, 당근 등 갖가지 나물은 아침마다 볶고 삶아 준비한다. 여기에 특허 받은 밥은 한 알 한 알 흩어지면서 쫄깃쫄깃해 비빔밥에 안성맞춤. 비빔밥의 대미를 장식하는 고추장은 매실엑기스와 소고기를 넣고 볶아내 더욱 감칠맛을 살려냈다.
두 번째 주인공을 만나기 위해 찾은 곳은 충청남도 아산시의 한 식당. 주인공을 만나기 전, 이곳만의 특별한 서비스가 있다. 냉장고에서 한 국자씩 막걸리를 퍼가는 가하면 시키지도 않은 편육이 나오는데 모두 서비스다. 인심 두둑한 이 식당의 메인메뉴는 바로 ‘돼지국밥’이다.
고기 반, 국물 반의 푸짐한 국밥은 냄새 없이 쫀득한 고기와 구수한 국물이 특징이다. 일반 돼지머리보다 3배나 큰 종돈 머리를 사용하는 만큼 직접 제작한 무쇠 가마솥에서 돼지머리를 넣고 끓여준다. 4시간가량 푹 삶은 고기는 뜨거운 가마솥에서 나오자마자 12시간 냉장숙성을 거치면 꼬들꼬들 식감으로 변신한다. 여기에 장인어른이 5일간 끓여낸 육수를 만나면 장서지간의 합으로 만든 가마솥국밥이 완성된다. 뜨거운 무쇠 솥에서 탄생하는 진미 솥뚜껑 비빔밥과 가마솥국밥을 소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