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김우상ㆍ강준영ㆍ우정엽ㆍ왕선택, 외교전략의 방향은?(생방송 심야토론)

▲'생방송 심야토론'(사진제공=KBS 2TV)
▲'생방송 심야토론'(사진제공=KBS 2TV)
김우상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강준영 한국외대 국제지역연구센터장, 우정엽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 연구의원, 왕선택 한평정책연구소 글로벌외교센터장과 함께 한미동맹 강화의 내용과 배경, 중국 딜레마 등과 새 정부의 외교전략 방향에 대해 토론한다.

21일 방송되는 KBS1 '생방송 심야토론'에서는 각계의 최고 전문가들과 함께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평가해본다.

21일 열릴 예정인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 정부의 외교 전략에 대변화가 예고되며 이목이 쏠리고 있다. 대통령실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은 물론, 기존의 군사 안보와 경제 분야에 집중된 두 나라의 동맹관계를 기술동맹으로까지 진화하는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가 다음 주 출범 예정인 IPEF(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 워크)에 적극 참여 입장을 천명하고 있어 한미관계는 더욱 긴밀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미국 주도의 IPEF 참여가 중국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는 것도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다.

급변하는 한-미-중-북 관계 속에서 우리는 어떤 외교 전략을 취해야 할 것인지 북한의 도발과 중국의 반발 속에서 한미동맹의 재정립은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나눈다.

이성미 기자 smlee@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