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비즈엔터

김진호 교수가 전하는 3기 집권 시나리오, 시진핑 주석의 꿈(이슈 PICK, 쌤과 함께)

▲'이슈 PICK, 쌤과 함께'(사진제공=KBS 1TV)
▲'이슈 PICK, 쌤과 함께'(사진제공=KBS 1TV)
'이슈 PICK, 쌤과 함께' 김진호 단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함께 3기 집권을 준비 중인 시진핑 주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5일 방송되는 KBS1 '이슈 PICK, 쌤과 함께'에서는 가깝고도 먼 나라 중국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3기 집권을 준비 중인 시진핑 주석

마오쩌둥의 장기집권과 문화대혁명이라는 사건을 겪으며 중국 내에는 권력 독점에 대한 문제의식이 대두됐다. 덩샤오핑 집권 이후, 중국은 헌법을 통해 국가주석의 임기를 5년씩 2연임으로 제한해왔다. 그런데 2018년 그 조항이 삭제되면서 시진핑 주석의 3기 집권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과연 시진핑 주석의 3번째 집권은 가능할지 생각해 본다.

◆시진핑은 어떤 인물인가

현재 중국의 최고 권력자인 시진핑. 시진핑의 아버지는 한때 부총리까지 지냈던 ‘시중쉰’ 유력 인사의 아들로 태어난 시진핑은 아버지가 예기치 못한 사건에 휘말리며 힘겨운 성장기를 보냈다. 어렵사리 공산당원이 되어 말단 공무원으로 정치 생활을 시작한 시진핑이 중국 권력의 중심에 설 수 있었던 저력은 무엇이었을지 알아본다.

▲'이슈 PICK, 쌤과 함께'(사진제공=KBS 1TV)
▲'이슈 PICK, 쌤과 함께'(사진제공=KBS 1TV)
◆시진핑은 어떻게 3기 집권의 기틀을 다졌나

시진핑 주석의 3연임이 법적으로 가능해졌다고 하나, 3기 집권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민심’이다. 민심을 얻기 위해 시진핑 주석은 외부적으로는 일대일로와 같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기치로 내걸고 내부적으로는 빈부 격차 해소, 부패인사 척결, 민영기업에 대한 통제력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진핑 주석과 공산당은 민심을 달래는 한편 공산당의 통치력을 증명하고 있다.

◆시진핑 주석이 원하는 것은?

시진핑이 3기 집권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려 하는 것은 중국을 세계의 중심으로 만드는 일명 ‘중국몽(中國夢)’ 그는 중국을 부흥시킨 강력한 지도자가 되어 중국 역사상 가장 추앙받는 지도자인 마오쩌둥과 같은 반열에 오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목표를 위해 시진핑은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일까? 시진핑의 3기 집권이 성공할 시 국제 정세는 어떻게 바뀌게 될 것이며 복잡한 국가 간의 관계 속에서 우리나라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지 생각해 본다.

김세훈 기자 shkim@bizenter.co.kr
저작권자 © 비즈엔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bizenter.co.kr

실시간 관심기사

댓글

많이 본 기사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