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엔터 김원희 기자]
손예진은 19일 개봉한 영화 ‘협상’에서 유능한 협상가인 서울지방경찰청의 하채윤 경위 역을 맡아 열연했다. ‘협상’은 태국에서 인질범 민태구(현빈)에 의해 발생한 사상 최악의 인질극을 멈추기 위해 위기 협상가 하채윤(손예진)이 일생일대의 협상을 벌인다는 내용의 범죄 오락 영화다.
손예진은 어느날 갑자기 영문도 모른 채 경찰청장과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나선 긴박한 협상 상황에 합류하게 된 하채윤 역을 맡아, 다양한 감정들을 섬세하게 표현해내며 극을 이끌었다. 처음 맡게 된 경찰 캐릭터, 더불어 ‘협상’은 이원촬영이라는 생소한 방식으로 촬영이 진행됐으며 이종석 감독의 첫 장편 영화라는 점에서도 작품 선택이 쉽지 만은 않았을 터다.
그러나 손예진은 “시나리오에 대한 의심이 없었다. 시나리오 첫 장을 넘긴 뒤로 계속해서 그 뒤가 궁금해서 책장을 넘기게 됐다”고 답했다. 생소했던 촬영 방식에 대해서도 “촬영에 들어가니 보통은 컷을 나눠서 찍는데, 이번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에 계속 가더라”며 “내 앞에 카메라, 또 옆에서 찍는 카메라, 그리고 CCTV처럼 돌아가는 카메라까지 어떻게 나올까 완성작품이 정말 궁금해졌다. 편집에 따라 아예 다른 영화가 나올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손예진은 “층만 다른 각자의 세트에서 준비를 끝내고 동시에 ‘레디, 액션’으로 가는 거다. 화면을 통해 보여지는 현빈 씨의 표정과 대사를 보고 라이브로 연기했다”며 “그래야 날 것 그대로의 연기가 나올 수 있다는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원촬영 방법은 영화 ‘국제시장’의 조감독을 하면서 이원촬영을 경험한 이 감독의 아이디어다. 손예진은 “그 때 느꼈던 ‘생생함’을 ‘협상’을 통해서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셨던 것 같다”며 “사실 리스크가 컸다. 해보지 않았던 도전이고, 테스트 촬영을 하긴 했지만 막상 진짜 촬영이 진행됐는데 아니다 싶으면 큰일이지 않나”라고 솔직히 회상했다.
그러나 영화가 완성된 지금에는 이원촬영 방식이 아니었으면 큰일이었을 거라고 확신했다. “지금와서 생각하면 이원촬영이 아니었으면 큰일이었겠다 싶다. 작은 화면이지만 라이브로 주고받는 연기 대신 찍어 놓은 걸 보고 연기했으면 이만큼 안 살았을 거다”고 영화를 위한 옳은 선택이었음을 자신했다.
※[인터뷰②]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