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방송된 KBS1 '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1,500℃의 일상' 편으로 냉온을 오가며 제련되는 철강처럼 일의 기쁨과 슬픔으로 무장한 ‘철인’들을 만나러 갔다.
철을 많이 생산하는 나라는 강국이다. 근세 이후 세계사의 흐름을 좌우하던 자원이자 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철. 2018년도 기준, 대한민국의 쇳물 생산량은 세계 5위이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헤집어도 우리나라 경제를 떠받치는 철강 산업은 공장 가동을 멈출 수 없다. 대다수가 재택에서 근무하는 속에서도 연중 밤낮으로 단단한 땀방울을 흘리는 그곳. 바로 포항의 한 제철소이다. 여의도 3.3배의 면적, 1만 8천여 명의 직원들의 일터인 그곳은 1972년 공장 가동 이후로 단 한 번도 멈추지 않았다.

철의 태동은 바닷가 부두에서 이루어진다. 지구 반대편에서 철광석을 실은 배가 예인선의 도움을 받아 부둣가에 정박하면, 크레인이 철광석을 운반해간다. 수십 만 톤에 육박하는 배는 그 밧줄 하나를 묶는 데만, 장정 네댓 명이 필요할 정도로 일이 고되다. 선장과 도선사, 하역 작업하는 직원들과 거대한 크레인, 컨테이너 등으로 부둣가는 북적인다.

시설물을 가리키며 상태를 확인하는 지적확인은 철강인이 지켜야 할 필수 기초 수칙. 시시때때로 ‘좋아, 좋아’를 연달아 외치는 모습에 처음에는 어리둥절하지만, 안전 작업을 위한 실용적인 매뉴얼임을 알게 된다. ‘좋아’를 하루에 2,000번 외친다는 강민구 기관사. 그의 나지막한 외침 덕분에 공장은 오늘도 무사히 가동 중이다.
우리의 아버지들은 왜 그렇게 열심히 일했을까. 34년간 제철소에서 근무하고, 내년 정년퇴직을 앞둔 김영주 부공장장(59)은 정년퇴직에 꽃다발을 받을 생각만으로도 눈가가 젖었다. 그에게 제철소는, 단순히 일터 이상의 친구였다. 제철소 규모가 성장할수록 집이 커졌고, 자녀가 쑥쑥 자랐고, 대선배가 되어가며 성숙하고 성장했다. 한 가정을 책임지는 든든한 울타리로만 보였던 가장의 과거에도, 본인의 꿈을 키워가던 찬란한 현재가 있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겠다.

제철소 현장 직원들은 하루 12시간씩 4교대로 근무한다. 아침 7시부터 저녁 7시까지, 또 저녁 7시부터 아침 7시까지 교대 조가 번갈아 가면서 근무를 한다. 새벽 3시 즈음이 되면 어쩔 수 없이 고비가 찾아온다. 허벅지를 꼬집고, 커피를 마시고 실내 체조를 하며. 모두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부지런하게 움직이는 이들의 숨은 노력이 모여 밤에도 아름답게 빛나는 도시를 일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