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의 글로벌 걸그룹 캣츠아이(KATSEYE)를 향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 1일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캣츠아이의 첫 번째 EP 'SIS (Soft Is Strong)'의 더블 타이틀곡 'Touch(터치)'가 '데일리 톱 송 글로벌'(8월 31일 자) 171위에 랭크됐다. 이 곡은 8월 27일 이 차트에 198위로 진입한 이래 꾸준히 순위를 끌어올렸다.
'Touch'는 스포티파이 '데일리 바이럴 송 글로벌'에서 19일째 10위권을 지키고 있다. 이 차트는 재생 횟수나 공유 빈도 등이 급격히 늘어난 곡의 데이터를 집계해 순위를 매긴다. 유행에 민감한 음악시장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객관적 지표 중 하나라는 점에서 'Touch'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이 노래가 담긴 캣츠아이의 EP 'SIS (Soft Is Strong)'는 지난주 발표된 미국 '빌보드 200'(8월 31일 자)에서도 119위로 입성, 글로벌 인기 신호탄을 쐈다. 또 'SIS (Soft Is Strong)'는 '톱 앨범 세일즈'에서 6위를 차지했고, 캣츠아이는 '이머징 아티스트(Emerging Artist)'에서 1위에 올랐다.
'Touch'는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포인트 안무로 숏폼 플랫폼에서 챌린지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음원이 공개된 후 틱톡에서 이 곡의 포인트 안무를 따라하는 콘텐츠가 10만 개 이상(9월 1일 기준) 올라온 상태다. 'Touch' 뮤직비디오 역시 유튜브에서 조회수 1100만 건을 넘어섰다.
이같은 인기는 팔로어 숫자로도 나타나고 있다. 전세계 주요 음악, SNS 플랫폼에서 캣츠아이 팔로어 수는 최근 1주일새(8월 21~28일)새 50만명(49만 6683명) 가까이 급증했다. 일주일 전만해도 276만명이던 팔로어 수가 한 주만에 326만명이 됐다. 팔로어 증가율은 18%에 달하는데, 플랫폼별로는 스포티파이 32%, 인스타그램 21%, 유튜브 20%, 틱톡 17%, X(옛 트위터) 10%로 고르게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캣츠아이 흥행의 배경에는 그들의 탄생 과정을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팝 스타 아카데미: 캣츠아이(Pop Star Academy: KATSEYE)'도 한 몫하고 있다
'팝 스타 아카데미: 캣츠아이'는 넷플릭스 캐나다, 프랑스, 덴마크, 싱가포르 등 8개 국가/지역 시청 랭킹 '톱10'(8월 26일 기준)에 자리했다. 그밖에 여러 다른 국가/지역에서도 상위권에 포진하며 글로벌 통합 랭킹 순위권에 들었다. 영화나 드라마, 유명 TV 쇼가 아닌 다큐멘터리 시리즈로는 괄목할 만한 인기다.
이 다큐멘터리는 하이브와 게펜 레코드의 오디션 프로젝트 '더 데뷔: 드림아카데미(The Debut: Dream Academy)' 참가자들의 꿈을 향한 여정을 그린 작품이다. 드라마틱한 상황을 연출하거나 서바이벌 쇼의 자극적인 요소를 쫓기보다 참가자들의 트레이닝 과정과 꾸밈없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진솔하게 기록해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